2020년 4월 21일 화요일 734회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서울 송파구의 정통 중국식 만두인 딤섬 샤오롱바오, 군만두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생활의달인에 나올 예정인 딤섬이라 불리는 중국식 만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딤섬 TMI
딤섬은 본래 중국 남부 광둥 지방 사람들과 객가인들이 '제대로 된 식사'인 아침식사와 저녁식사 중간 시간대에 간단하게 먹던 음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한국어의 점심과 한자가 같다. 오늘날에는 일종의 고유명사화되어 수백 가지 만두와 중국식 패스츄리, 과자들을 대나무 통 혹은 증기 찜통에 넣어 먹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딤섬은 홍콩과 대륙 광둥 성, 대만 등에서 많이 먹는 음식으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화교가 워낙 많아서 이곳저곳에 많이 보인다. 특히 홍콩이 딤섬 요리의 메카로 유명하다. 전통적인 중국요리와 영국의 식민 지배 기간 동안 서구에서 들어온 제과 기술이 결합되어 독특한 딤섬들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드물게 베트남 요리 전문점에서도 딤섬을 파는 경우가 있다.
'點心(점심)'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딤섬의 유래는 바로 그 점심이다. 실제로 홍콩에는 점심시간 이후에는 딤섬을 안 파는 가게가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하루 종일 딤섬을 파는 가게도 생기기는 했다. all day dimsum '마음에 점을 찍는다'라는 본래 뜻과 다르게 기름진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차와 궁합이 잘 맞는다.
대체로 한국에서 '만두'라고 불리는 형태의 음식이 딤섬에 많긴 하지만, 만두뿐만 아니라 각종 중국식 롤, 떡, 닭발 요리, 국수, 죽, 또우화(豆花) 등이 있으며, 까이단고우(鷄蛋糕)[5], 쑤빙(소병), 바바오판(八寶飯)[6], 에그 타르트 등과 같은 중국식 과자와 파이들도 딤섬에 포함된다. 그러나 비슷한 부류인 빤켁(班戟)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생활의달인에서는 송파구의 중국식 만두 딤섬 달인이 방송에 소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달인은 경력 20년의 양운정 달인이라고 합니다. 오늘 방송 예고 내용이에요.
은둔식달 - 중국 만두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송파구의 만두집. 좁은 골목 안에 숨어있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점심시간만 되면 금세 손님들로 북적인다. 이곳의 인기를 책임지는 두 가지 메뉴는 바로 샤오롱바오와 군만두다.
얇은 만두피 속에 터져 나오는 진한 고기 육즙이 일품이다. 샤오롱바오 못지않게 인기 있는 군만두는 산동 현지 스타일로 만들어 바삭한 식감으로 오감을 사로잡는다. 중국인 어머니로부터 만두 레시피를 전수받은 달인은 자신만의 비법으로 이제는 한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달인이 만드는 정통 중국 만두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확인해보자.
해당 딤섬 달인이 있는 만두집이 어딘지 궁금하실텐데요.
송파 방이동에 위치한 서두산딤섬이라는 만두집입니다.
딤섬은 3천년이란 긴 역사를 자랑하는 음식입니다. 대나무 통에 담아 만두처럼 찌거나 기름에 튀기는 방법, 국수처럼 먹는 방법 등의 여러 레시피가 있는데 특히 딤섬은 차를 마시며 함께 먹는 전채요리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생활에 달인에서 소개되는 딤섬 달인의 서두산딤섬 만두집은 송파 방이동에서 대중적인 딤섬을 내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게 붙은 빨간색 간판과 가게 앞에 여럿 놓인 선전물들이 홍콩 거리의 대중적인 딤섬집들을 연상시킨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는 산둥 지방 출신 현지인들이 직접 만든 수제 요리를 선보여서 덕분에 중국 본토에서 먹는 맛 그대로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메뉴로는 딤섬, 새우딤섬, 복주머니 딤섬 등을 비롯하여 육즙을 잔뜩 머금고 바삭거리는 바깥과 보드라운 속살을 가진 군만두, 바지락을 한 바가지 넣어 맵게 볶은 조개 요리도 유명하지만 역시 딤섬과 샤오룽바오(小籠包)가 대표로 손꼽힙니다.
젤라틴화(化)된 고형 육수를 소에 넣어 익힌 샤오롱바오는 익으면 뜨거운 육수를 잔뜩 머금는데 피를 살짝 뜯어 육수를 한소끔 식히는 게 노하우라고 해요. 딤섬 달인의 만두집에서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것은 중국식 식초라고 하는데요. 딤섬과 만두 메뉴를 중국식 식초에 곁들여 먹는 것은 달인의 식당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 요소라고 합니다.
이외에 중국식 만두를 한국인 입맛에 맞추고자 개량한 메뉴들도 있다고 해요.
딤섬 만두 메뉴를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입안 가득 퍼지는 육즙의 향이 매력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생강채와 곁들여 먹을 수도 있어 기름진 딤섬 요리 특유의 느끼함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생활의달인에서는 은둔식달로 딤섬 달인을 소개했지만 사실 수요미식회에 알려지면서 한국 사람들에게도 유명한 곳이며, 중국 본토 요우커들도 방이시장 맛집으로 찾는 곳이라고 하네요.
그럼 딤섬 달인의 서두산딤섬에서 직접 딤섬 및 샤오롱바오, 군만두 등의 메뉴를 직접 드셔본 분들의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이태원 쟈니덤블링에서 조리장으로 계셨던 주인장. 딘타이펑의 샤오롱바오를 먹는듯..음식맛이 좋다. 단 비뉴얼은..크기가 제각각..보통 4시부터 한시간 브레이크 타임으로 그때 손으로 반두를 빚기 때문이다.. 가끔 육즙이 빠져 맛이 균일하지 않기도 하지만, 늦은 시간에 혼자 여사장님이 1인 3역을 하니 봐줄만... 새우쇼마이와 반달 군만두도 추천...이가격대에서 이정도 퀄리티면 가성비도 좋다. 단... 대기시간이 조금 길다는점..그래도 맛은 좋으니 맛집 인정.
새우, 고기, 야채 등이 들어가 있는 구운 교자, 물만두, 딤섬, 요리 단품 두 가지를 파는 단촐한 식당. 가게가 작다. 테이블은 4인석. 손님이 많아 회전율이 좋다. 익히기도 잘 익히고 기본적으로 재료가 좋은 것 같다. 새우군만두, 삼치만두가 별미. 볶음밥도 기본 파기름 계란볶음밥으로 맛있다. 라쯔지딩은 뼈조각이 많아서 먹기가 불편하다. 빠싹 튀긴 후라이드에 고추기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빙화옷을 멋지게 입은 군만두 육즙을 한껏 머금고 있는 샤오롱바오, 매콤해서 맥주를 부르는 사천식 닭튀김 충징라쯔지딩 주차만 편하면 자주갈 듯
군만두가 특히 아름다운 너무나도 맛있는 딤섬집. 사람이 늘 많기 때문에 시간대를 잘 맞춰서 가세요. 테이크아웃도 가능하기 때문에 테이크아웃해서 근처 석촌호수에서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고기맛이 다 나는 편이에요! 물만두보다는 군만두가 훨씬 맛있어요! 딤섬(6개세트)도 맛나요:)
노릇하게 튀겨진 군만두가 일품인 곳. 중국분들의 다소 어설픈 말투와 좁은 실내가 더 분위기를 살려준다. 간단한 저녁식사 또는 근처 방이동 먹자골목에서 1차 후 간단한 2차로 안성맞춤!
생각보다 매장간판이나 내부를 보면 맛집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두 맛은 반전이었습니다. 딤섬, 샤오롱빠오, 군만두를 시켜서 먹었는데, 3개 다 맛있었습니다. 샤오롱빠오는 안에 육즙을 가득히 머금고 있어 씹을때 그 터지는 식감과 풍부한 맛이 식욕을 더욱 자극합니다. 딤섬은 새우딤섬을 먹었는데 속이 굉장히 꽉찬 느낌이고, 안에 돼지고기는 쫀득거리는 식감입니다. 군만두는 겉은 바삭, 안은 촉촉한 식감이며, 씹는 맛과 먹는 맛의 조화가 매우 잘 이루어지며, 그냥 찐만두보다 더 스페셜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군만두>샤오롱빠오>딤섬 순으로 맛있는 것 같습니다. 가격은 살짝 비싼편이지만 맛있으므로 아깝지 않습니다.
새우군만두와 훈툰 추천합니다. 맛있어요. 볶음밥과 샤오롱바오도 괜찮아요. 면 요리는 없어요. 포장도 됩니다. 조리가 다 된 포장도 되고, 조리가 안된 냉동 만두로도 포장이 됩니다. 집에서 구워 먹어도 맛있습니다.
새우군만두와 샤오롱빠오, 잡채밥을 주문하여 먹었습니다. 군만두와 샤오롱빠오에는 육즙이 담백하며 풍부하고 맛이끝내줍니다. 최근에 먹었던 만두가게 중에 이만큼 만족한집이 없었을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군만두에는 새우,야채(고기없이야채만있음),야끼 이렇게 3가지중 선택하시면되는데~ 다음에 방문하면 야채군만두도 먹어보려합니다. 잡채밥은 보통 중식당의 잡채밥과는 다르게 고기없이 야채만으로 불맛을내었구요 담백하였습니다. 간장없이 소금으로 간을한듯 희멀건해서 의아했는데 먹어보니 심심한듯 간이되어있어 맛은 좋았습니다. 오래오래 번창하는 가게였으면 좋겠습니다.
가성비 대혜자. 만두피는 두꺼운 편이지만 육즙 팡팡 맛있는데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포장할 순 있는데 바닥에 만두피가 들러붙어서 국물이 샐 수 있으니 웬만하면 가게에서 바로 드세요. 그래도 포장하실거라면 생강을 꼭 달라고 하셔요. 기본 포함 아니더라구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서두산 딤섬 만두집 그리고 방이맛골 최고의 맛집!!.. 가성비도 좋고 물만두, 군만두, 그리고 샤오롱빠오까지 다 맛있고 볶음밥까지 맛있어 버리는 최고의 마찝 😭😭 단점은 저녁이나 주말에 가면 웨이팅을 해야 한다는 것..?
만두 1접시가 8~9천원이라 좀 부담이 있지만 먹다보면 홀린듯 계속 주문해서 먹게되는 마력이 있어요~^^ 주차는 건물 뒷편에 작은 공간이 있고요.. 최근에 근처에 2호점을 내셨다고 하시네요~ 사장님이 친절해서 기분도 좋습니다~^^
가격은 비싼편은 아니지만 개인적 적합이다. 평일이 사람이 적고 주말엔 줄서서 먹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현지인들이 만드는 음식이며 샤오룽바오는 작은편이지만 맛있다 이동네 사람들은 딤섬집을 말하면 여기라는것을 먼저 떠올릴정도!
마지막으로 생활의달인 딤섬 달인의 송파 서두산딤섬 중국식 만두집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군만두 10개 8,000원
- 새우, 야채, 야끼
훈툰 (중국식 만두국) 8,000원
물만두 13개 8,000원
- 새우, 야채, 삼치
샤오롱빠오 8개 9,000원
딤섬 6개 9,000원
- 복주머니 딤섬, 새우 딤섬
라이스류 7,000원
- 볶음밥, 마파두부덮밥, 잡채덮밥
충칭라쯔지딩 22,000원
매운조개볶음 18,000원
서두산딤섬 주소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2길 52, 방이동 104 소은빌딩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30~24:00 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생활의달인 딤섬 달인? 송파 서두산딤섬 중국식 만두집!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