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3월부터 전국의 일부 중학교에서 시행되었던 중학교 2학년 중2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과목별 진단평가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출문제 및 정답 포스팅입니다. 

 

 

2020년 진단평가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시행되었던 기억이 생생한대요.

먼저 진단평가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볼게요.

 


진단평가 (기초학력 진단검사)는 전국 또는 도 단위로 같은 학년이 같은 시간에 같은 문제로 각 학교에서 치르는 일제고사 형태의 시험입니다.
새로운 학년으로 진급/ 진학할 경우, 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의 학력 및 수준을 알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수준별 교육이 어려워 지므로, 학력 및 수준 파악을 목적으로 하여 시험을 보는 것을 교과학습 진단평가라고 합니다.

 

진단평가는 지난학년 즉 작년에 배운 내용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아주 쉬운 기초학력의 난이도로 큰 부담은 없지만, 60점 이하로 미도달 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복습을 하는 것을 권장하며 진단평가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지난 학년 말 시험과목의 교과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예전부터 진단평가는 학력이 부진한 학생은 보충지도를 실시하고, 우수학생에게는 성취동기를 부여해 학교 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반면 진단평가가 전체 학생의 학습 효과 향상을 불러일으킨다는 객관적 근거는 아직까지 없으며 전교조에서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진단평가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문결과가 나오기도 했다고 하네요. 우수학생에게 성취동기를 부여한다는 발언 역시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성취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튼 이래저래 말이 많은 진단평가이지만 전국적으로 아직도 보는 학교들이 많기 때문에 진단평가 기출문제를 찾는 사례가 많다고 해요.

 


아무래도 시험인지라 잘 못 보면 괜히 기분이 찜찜해지는 건 사실이죠.

 

3월에 보는 중2 진단평가는 중학교 1학년 과정으로 시험본다고 하니 중1 시절 공부가 안되어 있으면 시험을 잘 못볼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문제는 기초학력을 점검하는 것이는 매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면 반복되어 출제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하네요.

그런 의미에서 작년, 제작년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는 것도 시험대비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아래는 지난 2020년 3월부터 일부 학교에서 시행된 각 과목별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2 진단평가 문제의 앞부분입니다. 

 

중2 진단평가는 G형과 H형으로 구분되어 시험이 치뤄졌는데, 중2 진단평가 준비를 따로 한다고 한다면 두개 다 풀어보는게 도움이 되겠죠?

특히 중1 막바지에 공부를 놨던 학생들에게 진단평가 기출문제 자료가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2020년 중2 진단평가 국어 G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수학 G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영어 G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과학 G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사회 G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국어 H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수학 H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영어 H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과학 H형 캡쳐


2020년 중2 진단평가 사회 H형 캡쳐


 

문제들을 보면 작년이나 제작년에 나왔던 기출문제들에서 재출제되는 경향도 간혹 보입니다.

 

단! 위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2 진단평가 기출문제 내용은 대중공개 및 공유될 수 없는 자료라고 합니다. ㅠ.ㅠ

 

고등학생들 모의고사 학력평가 문제들도 교육청 사이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에서 학생들을 위해서 배포하고 있는데 기초학력을 점검하는 이런 진단평가 기출문제들이 교육청에서 배포를 해주지 않는게 좀 의아하네요~ ㅜ.ㅜ

해당년도의 시험 문제가 유출되어지는 것도 아니고 참고할수도 있는건데 말이죠.
아무튼 낚시글은 아니란 걸 말씀드리며 2020년 중학교 2학년 중2 진단평가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출문제 및 정답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른 학년 진단평가 기출문제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발생일은?
8자리숫자 (ex:20190825)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