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4월 3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5회 에서는 진짜배기 강릉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강릉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강릉 tmi

 

강릉시(江陵市)는 대한민국 강원도 동해안 중부에 있는 시이다. 서울과 비슷한 위도에 위치한 영동 지방 최대 도시이다. 서쪽으로 태백산맥이 뻗어 있고, 동쪽으로 동해가 펼쳐져 있으며, 해안선 길이는 64.5km이다. 겨울에는 한랭한 북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어 오면서 푄현상을 일으켜 같은 위도의 서해안보다 기후가 온난하고 연교차가 작은 해양성 기후에 가깝다. 연안은 수심이 깊고 계절에 따라 한류와 난류가 흘러 어족이 풍부하다. 경포대와 오죽헌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강동면에는 바다에서 제일 가까운 기차역인 정동진역이 있다

 

 

명승지인 소금강과 대관령, 해수욕장으로 주문진 · 연곡 · 사천 · 안인 · 등명 · 옥계 해수욕장 등 총 40여곳의 해수욕장이 있어 연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든다. 부근에는 관동팔경의 하나인 경포대를 비롯하여 율곡 선생과 신사임당이 거처하던 오죽헌 · 객사문(국보 제51호) · 당간지주 · 금란정 · 경호정 · 해수욕장 등 많은 관광자원이 있어 전국적인 관광휴양지로 되어 관광객이 끊임 없다.

매해 1월 1일 새해엔 경포대와 정동진에서 해돋이 축제가 열리며, 해마다 음력 5월에는 세계무형유산인 강릉단오제가 열리는 등 다양한 지역 축제도 열린다.

 

 

강릉시에선 강릉시의 특선음식으로 '강릉특선음식 10선'을 지정하였다. 이 음식은 삼계 옹심이, 째복 옹심이, 크림감자옹심이, 초당 두부 밥상, 초당두부탕수, 두부삼합, 두부샐러드, 바다해물밥상, 해물삼선비빔밥, 해물뚝배기이다.

 

 

오늘 백반기행 강릉 편에서는 아름다운 풍광과 신선한 해물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바다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먼저 허영만과 함께 한 오늘의 백반기행 강릉 식객은 김정화라고 합니다. 

김정화는 이번 강릉 백반기행에서 그만의 특별한 먹방과 함께 '배우 김정화'부터 '엄마 김정화'에 대한 허심탄회한 이야기도 전한다고 하네요.

 

 

허영만과 김정화 두 식객은 강릉 백반기행으로 바다뷰가 유명하고 피문어로 만든 문어무침과 문어숙회가 유명한 강릉 로컬 맛집 식당을 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방송 예고 내용입니다.

강릉 바다를 배경으로 한 최고의 뷰(view) 맛집에서는 그동안 먹어본 문어와 다른 부드러운 피문어 맛에 감탄이 이어졌다. 

 

 

부드러운 문어숙회와 매콤 달콤한 문어무침 가운데 김정화와 식객 허영만이 만장일치로 만족한 맛은 무엇일지 공개된다.

 

바다뷰가 끝내준다는 해당 문어숙회, 문어무침 맛집이 어딘지 궁금하실텐데요.

해당 식당은 강릉 항구마차로 추정됩니다.

 

 

식객 김정화가 앉아 있는 곳의 노란색이 유독 튀어 보이네요.

 

 

항구마차는 배틀트립 78회 대게칼국수/가자미회무침 편에 소개되면서 그전까지만 해도 동네 사람들만 알음알음 알던 곳이 정동진을 가게 되면 들려야 하는 곳으로까지 알려지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웨이팅은 기본인 곳이라네요 ㅜ.ㅜ

 

 

방송의 영향 때문인지 대게칼국수와 가자미회무침이 시그니쳐 메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몰라도 대게칼국수와 가자미회무침에 대한 리뷰는 많이 찾아볼 수 있었네요.

 

 

오늘 백반기행 강릉편에서 허영만과 김정화 두 식객은 자연산 피문어로 만든 문어숙회와 문어무침에 주목한 것 같습니다. 

 

 

바로 앞 바다를 바라보면서 먹는 음식은 그냥 라면을 끓여먹어도 엄청 맛있는 법인데, 최고급 식재료인 문어로 만든 숙회와 무침은 얼마나 맛있을까요?

 

 

오늘 방송 이후에 코로나19만 아니었다면 당장 주말을 이용해 강릉 나들이 떠나실 분들이 많았을거라 추측됩니다. 

그럼 백반기행 강릉편 문어무침과 문어숙회 맛집으로 예상되는 바다뷰 항구마차에서 직접 음식을 드셔본 분들의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 아침 일찍 오픈시간에 맞춰서 방문했습니다
    가자미 회무침 양도 정말 많고, 야채보다 회가 훨씬 많아요~ 회무침 드시면서 공기밥 시키면  큰대접에 김가루 넣어서 주시거든요 그게 회덮밥 이에요ㅎ
    대게칼국수는 비릴수도 있는데 저는 괜찮았어요. 
    전체적으로 너무 맛있고 사장님 친절하시고 !
  • 너무 맛있어요! 둘이 가서 가자미회무침 소짜와 대게칼국수 하나 먹고 밥 하나 시켰는데 배터지게 먹었어요! 더운 날 엄청 바쁜데 친절하셨습니다 :) 담에 또 올게용
  • 대개 칼국수, 가자미 회덮밥, 가자미 물회시킴.
    회덮밥 위 회가 팥빙수 토핑처럼 수북히 쌓여 놀람.
    물회는 이미 야채랑 섞여있어 회 양이 회덮밥에 비해 어떤지 가늠할 수는 없었음. 물회에 공기밥 추가하면  공기밥에 김가루 올린 비벼먹기 좋은 밥이 나옴.
    대개 칼국수는 국물맛이 조개칼국수와는 다른 대개향이 묻어있음. 국물이 된편이라 내가 좋아하는 타입은 아니었음
  • 음식이 깔끔 담백하다. 가격도 착하고 양도 많고 거기에 밑반찬도 나온다
    어른들이 딱 좋아하실거 같은 분위기와 맛이다. 
    포장도 빠르게 된다. 
    기다리려면 앞에 대기명단에 꼭 이름을 적어야한다 
    난 짠 음식을 안 좋아하는데 내 입맛에 딱 맞는 곳이었다
  • 이집은 정동진을 가면 꼭 들러야할 집임~♡
    가자미회무침 대게 칼국수 망치매운탕.
    모든 메뉴가 맛도 좋지만 가격이 너무 너무 착하고 경치가 바다를 볼수있는 밖에서 먹을수 있어서 환상적인 식사를 즐길수 있음~
  • 이구역에 온다면 꼭 들려야되는 집~!
    바람 덜부는날은 야외테이블에서 바다뷰와 함께 하면좋습니다ㅎㅎ
    가자미세꼬시 회무침에  추가밥 주문하면 회덮밥으로 비벼먹을수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바다에서 나는 것들을 별로 안좋아하는데 입맛에 정말 맞았읍니다. 특히 세꼬시는 제가 좋아하지 않는 메뉴중 하나지만 이곳 세꼬시(가자미회)는 가시도 생각보다 연하고 상큼한 맛이 아주 제 취향을 저격했읍니다. 
    대게 칼국수 국물도 바다 내음이 풍겨 파도에 뺨맞는 느낌이라 기분이 좋았읍니다. 
    줄서서 먹는 불편함이 있지만 헌화로 또는 바다부채길울 가실 거라면 꼭 들려 보셔야 할 맛집입니다.
  • 1시간 기다려 먹었는데 매우 만족. 가자미회무침은 일찌감치 떨어져서 문어무침으로 먹었으나 문어도 많이 들어있고 맛있었어요. 대게칼국수도 구수하고 손칼국수라 더 맛있었네요
  • 매년 즐겨찾는 완소식당!  대게칼국수도 맛있지만 문어무침, 망치매운탕 끝내줘요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강릉 문어무침 문어숙회 맛집으로 추정되는 항구마차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가자미회무침 (대) 30,000원 (중) 25,000원 (소) 20,000원

대게칼국수 6,000원

문어무침 30,000원

도루묵찌개 20,000원

망치매운탕 20,000원

회덮밥 10,000원

라면 3,000원

공기밥 1,000원

 

항구마차 주소는 강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149-3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0:30~16:00입니다. 휴무일은 수요일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강릉 문어숙회, 문어무침? 오션뷰 항구마차?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