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30회 노포천하! 을지로는 맛있다 편에서는 을지로의 유명한 노포 맛집들을 찾아간다고 합니다.
특히 을지로 감자국, 감자탕 노포, 을지로 보쌈집 수육 청국장 노포, 을지로 낙지볶음 노포를 찾아간다고 하는데요.
우선 오늘 백반기행에서 방문하는 을지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을지로는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출발하여 한양공고 앞 삼거리까지 이어지는 서울특별시의 도로입니다. 한양공고 앞 삼거리에서 퇴계로와 만나는데 길이는 약 3.5km, 왕복 6차선 도로입니다. 충무로, 창경궁로, 수표로, 삼일대로, 남대문로, 무교로, 소공로, 동호로, 장충단로 등과 교차합니다.
을지로는 법정동으로써의 기능도 하는데, 을지로1가부터 을지로7가까지이며, 을지로3, 4, 5가는 을지로동이라는 행정동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을지로의 역사를 보면 조선 시대에는 이 곳을 구리개라고 불렀으며, 일제강점기가 되어서 조선총독부가 黃金町(황금정. 독음으로는 고가네마치)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광복 이후 1946년 을지문덕 장군의 성씨인 을지를 따다가 을지로로 개명하였다고 해요. 구한말부터 중국인(화교)들이 밀집해 차이나타운 상권을 형성했던 곳이라, 중국인의 기세를 억누르기 위해 을지문덕 장군에서 따와 도로명을 바꾼 것이라고 하는데 역시 일본인 상권이 형성됐던 '혼마찌(本町, 본정)'를 해방 이후 일본인의 기세를 억누르기 위해 이순신 장군에서 따와 도로명을 바꾼 '충무로'와 같은 케이스라고 합니다.
이렇게 역사 깊은 을지로에는 골목골목 유독 오래된 노포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 이유에서인지 을지로는 최근 힙스터의 아지트로 힙지로 갬성이라고까지 불리면서 젊은이들도 많이 찾는 곳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포 천하인 을지로 백반기행에서 보쌈수육과 청국장 백반으로 유명한 식당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해당 식당은 을지로 골목식당으로 추정됩니다.
을지로 골목식당은 정말로 허름한 노포로 을지로에서도 아는 사람만 찾아간다는 보쌈집 수육, 청국장 맛집입니다.
최근에 뉴트로 열풍이 불면서 이렇게 곳곳에 오래된 노포의 숨은 맛집들을 찾아내면서 아재 입맛에 홀딱 반하고 있다는 젊은이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백반기행에서 나온 노포들이 아마도 이런 젊은 세대들의 복고 갬성을 제대로 자극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을지로 골목식당의 보쌈집 수육은 국내산 암돼지를 사용했다고 하며 보들보들한 식감에 잡내는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알배추에 싸먹는 보쌈의 맛은 그야말로 일품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보쌈 수육은 뭉텅뭉텅 막 썰어서 나오기 때문에 비계 부분이 많을 수도 있어 호불호는 있을 수 있다네요.
청국장은 말 그대로 시골 청국장 맛이라고 하는데, 큰 대접에 주는 밥그릇에 계란후라이와 함께 청국장을 넣고 쓱쓱 비벼먹는 그 맛은? 말해 모해!
계란후라이가 비싼 건 아니지만 이거 하나 얹어주면 그렇게 기분이 좋을 수 없죠.
사람마음은 다 똑같을거라 보여지는데, 이렇게 비벼먹을 수 있게 양푼대접에 얹어주는 계란후라이 하나로 을지로 골목식당 주인장의 마음을 조금이나 읽어볼 수 있겠네요.
최근 힙지로 갬성의 맛집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골목식당인지라 먹스타그램 또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아래는 을지로 골목식당에 대한 리뷰입니다.
맛에 대한 사장님의 자부심이 높다. 직접 담근 묵은지, 말린 호박과 감을 넣은 된장, 매실액을 넣은 초고추장 등. 그만큼 맛이 좋은데 가격은 너무 착하다. 홍어, 보쌈도 맛있는데 점심은 청국장을 꼳 먹으라는 미식가들의 추천이 있었음
*앙성막걸리는 여기서만 마실 수 있음
홍어찜과 제육볶음을 먹었습니다.
이런류의 다른 저렴한식당들 처럼 맛을내기위해 설탕 소금을 들이붇는 집이 아닙니다.
솜씨가 있는집이고 이정도 퀄에 이 가격도 매우 훌륭하네요.
인상깊었던건 주문을 받고 조리를 시작할때는 머리수건을 착용하시는 모습을 봤습니다.
청결에 신뢰가 갑니다.
가게안에 자리가 몇개없고 너무 좁은게 유일한 약점입니다.
가성비 좋은식당이라는 의견에 적극동의함.
반찬 맛있어요. 간이 살짝 세다고 느낄수 있음.
제육, 오징어 볶음은 8천원입니다
옛 시골집 투박한 맛이에요
저녁에는 안주를 시켜야 식사가 가능하고 개인적으로 돼지고기 기름이 있는 부분을 좋아하지 않는지라 뭉텅뭉텅 썰어있는 기름반 고기반 보쌈은 호불호가 갈릴듯.. 제육볶음은 고기질은 좋지않지만 설탕을 많이 넣지않아 고추장 고유의 맛이 많이났어요..안주로는 딱 좋음..
청국장은 옛 시골 그대로의 순하고 소화잘될것같은 살짝 텁텁한 맛..
테이블이 5~6개밖에 안되는데다 저녁엔 대부분 술손님이고 아주머니 혼자 음식만드시는 시스템이라 자리 없으면 오래 기다려야합니다..
가격은 완전 저렴....
유명해지기 전에 자주 가던 곳인데, 요즘 자주 올라와 오늘 방문했네요. 여전히 맛있고 가격 저렴하고.. 좋습니다.
단골집! 간만에 갔는데 TV에도 나오고 건강하신 사장님 덕분에 맛있게 먹고 왔음
최애맛집입니다. 청국장 맛있고 수육이 지립니다.청국장에 수육을 넣어 잡숴봥
돼지고기 수육이 가격대비 양도 많고 맛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골목속에 숨은 진주같은 맛집....개인적으로 홍어찜 강추!!
을지로 인쇄골목의 후미진 곳에 위치한 허름한 노포로 아는 사람만 찾아 간다는 식당이다. 청국장과 보쌈으로 유명하며 가성비도 뛰어나다. 오랜간만에 찾아갔지만 아직도 장사를 하고있어서 깜짝 놀랐다. 주인할머니가 부디 건강하셔서 오랫동안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친구가 좋아하는 #청국장 이랑 유명하다던 #보쌈
싱싱한 알배추도 많이 주시고 사장님께서 진짜 친절하셔서 이것저것 챙겨주시고 잘먹었습니다아😚
요일대 직장인들만 아는 숨은 청국장 맛집인데 며칠전에 촬영을 했다네요, .
근처지나면 들릴만한 집이에요.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을지로 보쌈 수육 청국장 백반 골목식당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안내입니다.
오징어볶음 8,000원
제육볶음 6,000원
부대찌개 6,000원
청국장 6,000원
순두부찌개 6,000원
된장찌개 6,000원
김치찌개 6,000원
두부김치 10,000원
홍어찜 10,000원
안주 제육볶음 10,000원
보쌈 중 15,000원
보쌈 대 20,000원
골목식당의 주소는 서울 중구 수표로 42-8 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을지로 보쌈 수육 청국장 백반? 을지로 골목식당?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Alumni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반기행 춘천 숯불닭갈비 원조? 원조숯불닭불고기집? (0) | 2021.05.08 |
---|---|
백반기행 을지로 낙지백반, 오징어백반, 낙지볶음? 주유소식당 (0) | 2021.05.08 |
백반기행 을지로 감자국 감자탕 동원집! (0) | 2020.11.16 |
백반기행 안동 간고등어구이 된장찌개 백반 성전식당 (1) | 2020.11.16 |
백반기행 정릉 돼지불고기 숙성돼지고기 달밝은집! (0)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