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31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36회 에서는 배짱 두둑한 맛! 인천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인천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인천은 한반도 중서부에 위치한 광역자치단체.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어 대한민국의 관문도시이자 항구도시로 기능하며, 국내외 대부분의 항공사는 국제선 허브공항을 인천국제공항으로 삼고 있다. 관내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있으며, 이를 담당하기 위해 산하 외청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을 두고 있다.
면적은 약 1,062㎢으로 한국 최대 면적 광역시가 되었다. 인천이 경기도에서 분리되어 인천직할시로 승격된 당시의 면적은 206.6㎢였다.(현재의 경기 고양시보다 조금 좁은 정도) 지속적인 간척으로 면적이 대거 늘어났으며 80~90년대를 전후해 현재의 검단과 계양구 북부 등 주변지역이 편입되고, 궁극적으로 1995년 지방자치제 시행 직전 정부의 직할시 광역화 정책에 따라 경기도 강화군, 옹진군을 편입하면서 오늘날의 인천광역시가 되었다. 원랜 울산광역시가 한국 최대 면적의 광역시였으나, 인천광역시에서 지속적인 간척 사업으로 2016년 역전됐다.
인천을 한자로 仁(어질 인)과 川(내 천)으로 풀이하여,어진내로 순우리말화 할 수 있지만, 사실상 인천이라는 지명이 인주(仁州)에서 조선 태종 시기에 격하당해 주(州)에서 점을 세 개 뺀 인천(仁川)으로 바뀐 것이기 때문에 어진내를 대구광역시의 달구벌, 광주광역시의 빛고을처럼 사용하지는 않는다. 인천광역시를 순우리말로 이를 때에는 고구려 때의 지명이었던 미추홀을 훨씬 더 많이 쓴다. 단, 인천광역시 전역을 미추홀로 칭할 때도 있지만, 새로 명칭변경을 한 미추홀구(舊 남구)를 뜻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인천의 최초 명칭은 미추홀(彌鄒忽)이다. 미추홀의 홀(忽)은 고구려와 백제의 특징적인 지명어로서, 한자어 ‘성(城)’으로 쓰인다. 따라서 미추홀을 미추성으로 바꾸어 표기해도 무방한데, 실제로 광개토대왕릉비의 제2면 1행에 ‘미추성(彌鄒城)’이라는 표기가 나온다.
인천은 조선 후기, 외국에 문호를 개방하며 서양 문물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항구도시로 대한민국 최초인 것들이 많다.
섬 지역을 제외한 인천 본토는 크게 네 개의 생활권으로 구성된다. 동구-중구(영종도 제외)의 동인천, 미추홀구와 남동구 및 연수구의 남인천, 계양구와 부평구의 북인천, 마지막으로 서구의 서인천. 섬 지역은 인천국제공항을 위시한 영종도 생활권, 그리고 강화도 및 기타 군소도서지역 생활권으로 구성된다.
인천하면 역시 대한민국 관문도시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먹거리도 다양하게 존재하는 이 인천에 자타공인 인천의 노총각 아들 개그맨 지상렬과 식객 허영만이 함께 겨울 인천을 맛보러 백반기행을 떠났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인천 백반기행에서는 오랜 세월 인천을 지켜온 맛집 들을 찾아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허영만 지상렬 두 식객은 인천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온 인천의 대표 평양냉면을 맛보러 간다고 합니다. 지상렬은 중학교 때부터 방문한 단골 식당이라면서, 식객 허영만을 안내하며 사장과 반갑게 인사하는 것은 물론 식당의 오랜 역사를 모두 꿰차고 있어 단골임을 입증했는데요. 평양냉면을 많이 먹어봤다던 식객 허영만은 처음 느끼는 냉면의 맛이라며 아낌없는 칭찬을 쏟아내기도 했다네요.
백반기행에서 소개하는 인천의 오래된 맛집은 70년 전통을 자랑하는 평양냉면 집입니다.
아마 인천 사람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 것 같은 이 냉면집은 경인면옥입니다.
아래는 경인면옥 냉면집 소개 내용입니다.
신포동을 70년 이상 지켜 온 평양식 냉면 전문점입니다. 오래된 건물이라 외관은 낡았지만, 2층으로 이루어진 내부는 특별한 장식 없이 깔끔하게 관리되는 느낌이 드는 곳이지요. 한우 1등급 소고기 설깃부위로 낸 맑은 국물에 메밀면을 말아내는 물냉면이 대표 메뉴이고, 녹두부침이 함께 나오는 세트 메뉴도 있습니다.
경인면옥에서 평양냉면을 만들기 위해 한우 1등급 설깃부위를 쓰는 이유는 지방이 없는 부위(근육만을 사용)를 이용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편육 또한 국내산 돼지고기이며 그것도 암컷만을 사용하며 등급은 1+등급 이상만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인천에서 오래된 평양냉면 맛집답게 여러 매스컴에서도 소개가 되었는데요.
생방송오늘저녁 1103회 평양냉면, 한국인의밥상 178회 냉면, 한국인의밥상 63회 냉면 편에 나왔었습니다.
이 경인면옥은 70년 전통을 자랑하는데, 무려 1944년에 오픈한 냉면집이며 매스컴에서 주목한대로 시그니쳐 메뉴는 평양냉면입니다.
평양냉면은 음식 자체가 호불호가 있는 음식인데, 이 집의 평양냉면을 드셔본 분들은 아래 리뷰 모음을 보면 대체적으로 호평이 많았네요.
평양냉면을 즐겨 드시는 분들은 자극적이지 않고 슴슴한 육수의 깔끔한 맛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 음식 가지고 장난 안치는, 진짜 요리하는 진짜 음식점. 한결같은 맛.
- 메밀로 만든 제대로 된 평양냉면맛
- 손만두와 녹든지지미까지도 완벽에 가까운 집. 평양냉면의 육수의 깔끔함은 단연 인천 최고라고 하고싶다!
- 물냉면 국물이 담백하고 면이 메밀이 많이 들어서인지 부드러워서 내 입맛엔 좋았어요. 하지만 호불호가 갈릴듯. 떡만두도 훌륭했어요. 갈비탕 국물에 만두맛이 아주 좋았어요
- 식전에 주는 육수가 살짝 불고기 양념맛이 났는데, 냉면육수도 심심한 불고기맛이 난다.
간장 양념향이랄까? 면도 부드럽게 투둑 끊어지는 맛이 좋았다.
양념맛이 난다고 해서 거슬리는건 아니고 특색있는 맛이였다.
너무 정형화된 평양냉면보다도 이런 자기만의 특색을 가진 냉면이 더 매력적인것 같다. - 냉면의 면발이 순수 담백하고 국물도 슴슴하니 딱!! 평양냉면 맛입니다. 맛있어요. 갈비탕도 깔끔한 맛입니다.
- 평양냉면맛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가볍지 않은 육수의 맛이 인조적이지 않고 깔끔하고 시원함. 겨울에도 그 시원함이 일품.
- 인천에서 평양냉면을 맛볼수 있는곳. 슴슴한 육수가 일품. 자극적인거 좋아하시는 분은 비추. 냉면 나오기 전에 나오는 따뜻한 육수도 괜찮아요.물냉 비냉 온반등 메뉴도 다양함.
- 인천 대표 평양냉면집. 간이 세지 않지만 깊은 맛이 우러남. 불고기, 수육, 편육 모두 맛있음. 수육에 딸려나오는 부추 무침이 굿. 만두도 육즙을 품어 좋음
- 인천에서는 오래된 냉면집이다보니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못 가지만 좋아하는 냉면집이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많이 추천하는 냉면집입니다. 간도 적당해서 평양냉면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냉면과 함께 먹는 녹두빈대떡도 맛있습니다. 육수도 제공되고요.
냉면에 녹두빈대떡 그리고 소주가 어울러지는 맛도 좋아서 반주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냉면 외에 불고기를 좋아하셔서 찾아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시간이 있으니 꼭 확인하고 가셔야 할 거 같습니다. - 다른곳보다는 특유의 냄새? 는 많이 없어서 편히 먹을 수 있는 맛
밍밍함은 평양냉면 특성이지만 식초 겨자 설탕 소금 후추 가미해먹을만한 조미료 구비되어 있음
회 비빔냉면 참기름맛이 많이나는데 아주 맛있게 먹었음
가오리회 부드럽고 양념이 맛있음 - 처음맛본 평양냉면이 여기여서 정말 다행~~
제대로 된 평양냉면을 맛집에서 첫경험 하다니 나에게 이런 행운이~~
무튼 입이 넘 행복했어용~ㅎ - 인천에서 약 70년 명맥을 유지해온 평양냉면 식당.
물넁면 9,000원으로 싼 편은 아님. 하지만 평양냉면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강추. 냉면과 불고기가 함께 나오는 불고기세트, 녹두지지미와 함께 나오는 냉면세트도 훌륭함.
평일, 주말별 break time이 조금씩 다르니 사전에 알아보고 방문해야함.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인천 평양냉면 70년전통 경인면옥 냉면전문점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서울불고기 15,000원
경인불고기 15,000원
불고기세트 17,000원
녹두 지짐 세트 16,000원
한우소고기 수육 28,000원
돼지고기 편육 16,000원
녹두 지지미 10,000원
손찐만두 7,000원
평양물냉면 10,000원
평양온면 10,000원
평양비빔냉면 10,000원
평양회비빔냉면 12,000원
갈비탕 12,000원
육개장 9,000원
경인비빔밥 9,000원
냉면사리 5,000원
경인면옥 주소는 인천 중구 신포로46번길 38 이며, 영업시간은 조금 복잡한대요.
평일 11:00~21:00 Breaktime 15:00~16:30, 주말 11:00~21:00 Breaktime 15:30~17:00, 공휴일 11:00~21:00 Breaktime 15:30~17:00, 화요일 11:00~15:00입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인천 평양냉면? 70년전통 경인면옥!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예전 포스팅을 백업해 온 내용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 위치 및 메뉴, 가격 등이 상이할 수 있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BACKUP > Alumni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반기행 인제 평창 삼겹살 냉이 된장찌개? 부산식육식당! (0) | 2021.05.11 |
---|---|
백반기행 인천 복중탕 복회 복어요리? 송미옥! (0) | 2021.05.11 |
백반기행 인천 경양식 옛날돈가스? 등대경양식! (1) | 2021.05.09 |
백반기행 강남 신사동 전라도식 백반 정식? 해남집! (1) | 2021.05.09 |
백반기행 제천 깐풍 돼지갈비 튀김 왕만두? 송학반점! (1) | 2021.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