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4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38회 에서는 구석구석 맛있는 동네 손맛 생생한 서울 광진구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광진구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서울 광진구 TMI
서울특별시의 동부에 위치한 자치구. 2019년 8월 기준 인구 353,002명. 북쪽으로 서울특별시 중랑구와, 북서쪽으로는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와, 서쪽으로 동2로를 사이에 두고 서울특별시 성동구와, 동쪽으로 용마산과 아차산을 끼고 경기도 구리시와, 그리고 남쪽으로 한강을 끼고 서울특별시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와 접하고 있다.
강북에 있는 자치구 중에서 재정 자립도가 높은 축에 속하는 구 중 하나이다. 또한 서울 동북권역 중에서 가장 비싼 평균지가를 자랑했었다. 랜드마크는 곳곳에 산재해 있는데, 우선 건국대학교와 세종대학교가 이 구에 있다. 이 두 학교는 어린이대공원역 사거리를 사이에 두고 인접해 있기 때문에 주변 상권은 성하다. 특히 건국대학교와 건대입구역을 중심으로 한 건대거리는 광진구를 넘어 서울 동부의 명실상부 대표 번화가이다. 그리고 세종대와 건국대가 있는 블럭들 사이에는 서울어린이대공원이 있다. 강변역 주변에는 동서울터미널과 테크노마트가 있다.
광진(廣津)이라는 이름은 조선 시대 한강의 나루터였던 광나루에서 유래하였다. 광진은 경기도 양주의 남쪽 한강 부근에 있었던 나루로 양진(楊津)이라고도 한다. 광진 또는 양진은 '광주로 가는 나루' 또는 '양주에 있는 나루'라는 의미로 붙은 이름이다. 일설에는 광진을 '너븐나루'라고 하여 강폭이 넓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근거는 정확히 찾기 어렵다. 반면 양진(楊津)은 '양주의 나루'로 한강 북쪽 나루의 이름이고, 광진(廣津)은 '광주의 나루'로 한강 남쪽 나루의 이름이라는 주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