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3일 월요일 705회 생활의 달인 에서는 경상북도 영주에서 유명한 육회비빔밥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오늘의 달인 요리 주제인 육회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육회는 회 요리 중 하나로 가늘게 채를 친 쇠고기를 전혀 익히지 않고 설탕, 소금, 간장, 마늘, 참기름, 배즙 등으로 만든 양념에 버무려 만든다. 지역마다 양념에 들어가는 첨가물은 약간씩 다른데 잣이나 달걀 노른자를 얹기도 한다.
고기를 얇게 썰어서 양념에 찍어먹는 육사시미와는 엄밀히 말해 다른 요리나 육사시미가 더 회에 가까운 음식이기 때문에 육회를 육회무침으로 바꿔 불러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주로 쇠고기를 사용한다. 닭고기과 돼지고기는 과거 각각 살모넬라균, 갈고리촌충 감염의 위험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피되었으나, 대한민국의 경우 1980년대 이후 대부분의 축사가 공장식 축사로 바뀌고 백신까지 맞기 때문에 소와 돼지의 기생충은 멸종했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고래고기 등 다른 고기도 육회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따로 이름을 붙이지 않고 육회라고만 하면 십중팔구는 쇠고기 육회를 말한다. 우둔, 사태 등 지방과 근막이 적고 값이 비싸지 않은 부위를 쓰는데 고기에 지방이 끼어있으면 지방이 녹지 않아서 식감과 풍미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체온 정도로는 소의 기름은 녹지 않는다. 대략 미디엄 레어 정도의 온도가 돼야 녹고, 이때가 가장 맛있다고 하는 스테이크의 굽기 정도.
육회만 먹는 경우가 많지만 전라도 쪽에서는 다른 요리에 육회를 곁들여서 먹는 경우가 많다. 전주나 진주에선 비빔밥 위에 올려서 내기도 하며 천엽과 간을 곁들이기도 한다. '육낙'이라고 해서 육회와 잘게 썬 산낙지를 잘 섞어서 내놓는 음식도 있다. 이건 주로 광주광역시나 전라남도 지역에서 먹는다
육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이 육회로 비빔밥을 만드는 육회 비빔밥 달인이 나온다고 하는데, 해당 달인은 경력 28년의 권석영 달인과 경력 28년의 서선인 달인 부부라고 합니다.
두 육회비빔밥 달인이 운영하는 식당은 흥부가 라는 식당인데요. 경북 영주 대학로에 위치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오늘 은둔식달편에 나와 숨어있는 맛집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흥부가는 영주에서는 꽤나 유명한 육회비빔밥 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웨이팅은 기본이라고 하는데, 오늘 생활의 달인에까지 방송된다고 하면 육회비빔밥은 각오하고 먹으러 가야겠네요.
아래는 생활의 달인에서 육회비빔밥 달인을 소개한 방송 요약 내용입니다.
은둔식달-육회비빔밥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경상북도 영주의 한 육회비빔밥집. 이 집은 전국 팔도에서 손님들이 너도나도 모여들어 대기표를 받고 기다려야만 맛볼 수 있다. 신선한 채소와 싱싱한 육회가 한데 어우러져 아삭하고 고소한 식감을 자랑하는 달인의 육회비빔밥은 조금 더 특별하다. 갓 도축한 소고기만을 엄선하는데 겉으로만 보아도 선홍빛을 띠는 것이 높은 신선도를 자랑한다. 여기에 달인만의 노하우로 생고기 특유의 비린 향을 잡아냈고 비법 비빔장까지 더해져 씹을수록 고소하고 은근한 단맛이 맴돈다. 과연 이 음식 속에 숨은 비밀은 무엇일까?
달인의 흥부가는 입식테이블과 좌식테이블이 있으며, 유명인들도 많이 왔다가서 벽면에 싸인도 많이 보인다고 합니다.
일단 흥부가는 2007년 11월에 문을 연 곳으로 그렇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짧은 시간 내 육회를 좋아하는 지역사람들 입맛을 사로잡은 곳입니다.
육회비빔밥 달인의 비법은 양반가 후손이던 창업주 할머니의 손맛이 비법이고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던 비법대로 만든다고 합니다. 다른 육회 비빔밥과는 다르게 한우 우둔살(엉덩이살)로 만드는데, 식감이 부드러워 입에서 살살 녹는 느낌이라고 해요.
거기에 더불어 곁들여 나오는 반찬이 한정식집처럼 푸짐하다고 하는데요. 김치, 깍두기, 마늘대장아찌, 고추장아찌 등을 비롯, 샐러드, 생선튀김, 잡채, 삶은 계란, 감자샐러드, 튀김 등 종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한우 육회비빔밥 전문점이긴 하지만 반찬도 하나하나가 모두 훌륭하다고 평이 나있네요.
육회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불고기비빔밥이라는 메뉴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 생활의 달인에서 경북 영주 육회 비빔밥 달인의 대대로 내려오는 비법이 공개될지 궁금한 대목이네요.
경북 영주를 대표하는 맛집 답게 먹스타그램과 함께 호평 일색의 리뷰들을 읽어볼 수 있었는데요. 어떤 내용의 리뷰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육회비빔밥 자체도 맛있지만, 기본으로 나오는 반찬들도 맛있어요. 특히 표고버섯탕수육과 두부를 튀겨서 조림한 것도 맛있구요! 유명인들의 사인도 벽 곳곳에 붙어있고~ 사장님이 써 두신 철학들도 너무 재밌습니다!
인생맛집이 됐습니다
예약안하고 가면 기본 대기가 있지만 기다려서라도 드시길 강추... 역대급 육회 비빔밥과 젠틀맨 사장님의 아드님!
반찬도 잘 나오고 푸짐한 존맛탱 육회비빔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육회비빔밥. 불고기비빔밥. 둘다 맛있음.
13000원의 가격에 육회가 듬뿍들어있는 육회비빔밥. 한입에 맛있다는 호불호겠지만 집에서 만든것처럼 정성이 가득해보이는 한그릇 식사.
비비밥에 채소룬의 내용물이 많고 밥도 많음.
게다가 놋그릇대접에 나오는 게 대접받는 느낌이 남.
반찬도 8찬 이상의 집에서 해준밥먹는듯한 맛있는곳.
때를 잘 못맞추면 밥이 없어서 못먹는경우도 생김.
담에 또 가고싶은곳.
일반 13000원, 특 15000원 육회비빔밥 양이 보는것 보다 많고, 반찬도 많이 나오므로 같이 먹다보면 남을 수 있다.
맛은 괜찮았고, 반찬 맛도 좋았다.
4명이 가서 육회 특 3개를 시켰고, 반찬도 같이 먹다보니 비빔밥이 남았다.
11시 좀 넘어서 갔을때는 사람이 적었지만, 계산 끝나고 나올때는 웨이팅이 있었으니 12시 전에 오는걸 추천한다.
맛도 있고 반찬도 푸짐하고 너무 배부르게 잘 먹었습니다. 영주 관광갔다가 꼭 들러야 하는 식당입니다.
육회비빔밥 보통 불고기비빔은 특으로 밑반찬 구성이 생소하네요.. 카레, 포고탕수, 땅콩 등...깔끔...
육회비빔밥 육회도 나쁘지 않고.. 불고기의 간이나 밑반찬들의 간들이 제 입맛에는 괜찮네요..
다만 불고기,육회 고명 밑에 깔리는 채소등이 제게는 너무 많은듯..
저개인적인 취양은 육회에 다른고명 많은건..별로인듯..푸짐해서 좋지만..맛은 괞찮네요..
소고기 비빕밥과 육회 비빔밥이 메뉴의 전부이다. 한끼 양은 충분하고 1인당 13000원입니다. 반찬은 아주 좋아요. 육회는 조금 질겨서 여자들은 안좋아합니다.
Beef bibimbap and raw beef bibimbap are everything on the menu. One meal is enough and it costs 13,000 won per person. The side dishes are very good. Yookhoe is a bit tough, so women don't like it.
와 11시30분에 오픈인데, 평일 12시에 가도 10분 기다렸네요! 하지만, 그만큼 맛은 인정합니다! 영주에 가까이 사신다면 진짜 꼭 가보세요! 후회없습니다!
맛은 참기름과 초고추장이 배합된 육회많은 육회비빕밥에 반찬이랑 국도 일품이네요! 딱 이 가게는 일품입니다!
육회비빔밥, 불고기비빔밥이 1.3만원으로 기본으로 기본 반찬이 잘나온다
우리는 단체로가서 테이블당 육회3만짜리를 시켜서 불고기비빔밥을 주로 먹었는데 육회를 안먹었더라면 육회비빕밥이 나았을것 같음
손님이 많아 정신없이 바쁜 시간에도 직원분들 한결같이 친절하심. 반찬 정갈하게 잘 나오고 육회비빔밥도 맛있음. 멀리 타지방에서 찾아올 정도는 아니지만 영주에 거주한다면 육회비빔밥 먹고싶을때 언제나 추천함.
마지막으로 경북 영주 육회비빔밥 달인 생활의 달인 흥부가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안내해드릴게요.
육회비빔밥 13,000원
육회비빔밥 (특) 15,000원
불고기비빔밥 13,000원
불고기비빔밥 (특) 15,000원
한우수제장볶음 (소,300g) 10,000원
한우수제장볶음 (중,600g) 20,000원
한우수제장볶음 (대,1kg) 30,000원
육회 (300g) 30,000원
공기밥 1,000원
주소는 경북 영주시 대학로 92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30~20:30 입니다. 중간에 브레이크 타임은 14:30~17:00까지 이며 일요일 휴무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경북 영주 육회비빔밥 달인? 생활의 달인 흥부가!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Master of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의달인 용산 산동식 새우만두 달인 (0) | 2020.11.23 |
---|---|
생활의 달인 종로 크루아상 달인 솔트24! (0) | 2020.11.22 |
생활의 달인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 (0) | 2020.11.21 |
생활의 달인 부산 채식 식빵 달인? 비건 빵집 (0) | 2020.11.21 |
생활의달인 대구 연탄 불고기 달인? 한성불고기! (0)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