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3일 월요일 705회 생활의 달인 에서는 전라남도 순천에서 유명한 수타 짜장면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오늘의 달인 요리 주제인 짜장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짜장면은 한국의 제1순위 배달 음식이며, 짬뽕, 탕수육과 함께 중국 요리집의 3대 메뉴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결정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중국집 가서 짜장이냐 짬뽕이냐 주문을 고민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인데 이 때문에 짬짜면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중식점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메뉴는 단연 짜장면이며 중식점의 여타 메뉴를 가볍게 압도하는 선호도 원톱 메뉴입니다.

원래 어원인 자장몐(炸醬麵, 작장면)은 이 중국 요리이기 때문에 대중들 사이에서는 한국 요리라기보다는 중국 요리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이미 한국에 전래된지 몇십년 가량이 지난 과정에서 한국인 입맛에 맞추는 변형 과정을 거친 결과 짜장면은 원본인 자장몐과는 완전히 다른 음식으로 변모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짜장면'은 사실 중식보단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즈화된 중화요리라고 보는 편이 맞아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비슷하게 한국식으로 현지화된 요리인 짬뽕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장몐(炸醬麵, 작장면)은 중국 본토에서 그렇게 대중적인 요리가 아니라 본토 중국인에게 물어봐도 무슨 요리인지 모르는 경우가 상당하며 자장몐을 아는 사람도 전혀 자장몐스럽지 않은 음식이라고 답하기도 할 정도니 말 다한 셈이죠. 비슷한 경우로는 일본의 나가사키 짬뽕이나 라멘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역시 원본은 중국 요리고 나가사키 짬뽕의 경우 화교가 만들었지만, 전래된지 수십년 이상이 흘러 일식화가 완전히 진행된 지금은 중화요리가 베이스가 된 일식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짜장면은 한국식 중화요리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 음식이기 때문에 짜장면과 탕수육을 맛있게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중국집의 평판이 갈리기도 합니다. 중화요리의 대가라고 불리는 이연복 셰프마저도 짜장면이 어려운 음식이라고 말한 바 있으니 짜장면 잘하는집은 그냥 중화요리 맛집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죠.
오늘 생활의 달인에서 방송될 예정인 수타 짜장면의 달인은 경력 48년의 임민호 달인이라고 하는데요.
거의 반세기를 수타 짜장면 만드는데 올인한 분이라 달인이라 불릴만 합니다.
수타 짜장면 달인은 전남 순천에서 옛날손짜장이라는 중식당을 운영중이라고 하는데요.
아래는 수타 짜장면 달인 생활의 달인 방송 요약 내용입니다.
수타 짜장면 달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랑받는 국민 음식 짜장면! 특히 손으로 직접 반죽을 뽑는 수타 짜장면은 다른 면보다도 더욱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이 수타 짜장면을 40여 년 넘게 만들고 있는 달인을 만나러 찾아간 곳은 전라남도 순천의 작은 중식당. 이곳에서 만난 수타 짜장면의 달인은 임민호 (男 / 63세 / 경력 48년) 달인이다. 배고팠던 시절, 먹고 살기 위해 16살 때부터 중식을 배웠던 소년은 이제 환갑의 달인이 되어 동네에서 소문난 중식당을 이끌고 있다.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바로 수타로 면을 뽑아 손님에게 내오는 방식은 달인이 40여 년 넘게 지켜온 철칙이다. 여기에 각종 채소와 고기를 아낌없이 넣어 춘장과 함께 볶아낸 짜장 소스가 더해지면 깊은 맛을 자랑하는 달인만의 수타 짜장면이 완성된다. 오랜 세월 한결같은 원칙으로 수타 짜장면의 맛을 지키는 달인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순천 옛날손짜장은 방송에는 한번도 언급되지 않았던 곳으로 말 그대로 수타 짜장면 은둔고수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천에서는 이미 유명한 수타 짜장면 맛집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인데요.
옛날손짜장 내부 홀은 9개 정도 된다고 하고, 주방은 100% 오픈형으로 중식당의 문제점인 위생관리에 있어서는 자신있어 하는 모양새네요.
수타 짜장면 달인이 운영하는 순천 옛날손짜장에서는 짜장면 뿐만 아니라 짬뽕, 우동 등 모든 면을 기계가 아닌 오로지 수타로 뽑아내기 때문에 다른 중국집에서는 느낄 수 없는 쫄깃한 면발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계식이 아니라 그런지 약간 칼국수 면발과도 같은 식감을 느낄수가 있다고 하네요.
수타 짜장면 달인이 면발을 뽑아내고 달인의 부인이 짜장소스를 만드는 것 같은데요.
진한 짜장의 풍미가 오롯이 면발에 스며들어 정말 맛있는 수타 짜장면을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고수가 만드는 수타 짜장면에는 또 어떤 비밀들이 숨어 있는지는 오늘 생활의 달인을 통해서 공개될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먹스타그램과 리뷰들은 숨어있는 고수의 집이라 그런지 아쉽게도 먹스타그램과 리뷰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만 대체적으로 평은 좋은 편입니다.
수타손짜장은 처음 먹었는데 독특하고 맛있었어요!
짜장면이 맛나요. 남자분은 특으로 드셔야할듯ㅎㅎ여자분은 양이 딱 조아요^^탕수육도 끝내줘요
#옛날손짜장 #수타면의 #간짜장 좋은면발에 진한 춘장소스도 조았지만 #찐만두가 의외로 발군이더라. #탕수육 도 괜찮았던
마지막으로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 생활의 달인 옛날손짜장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안내해드릴게요.
수타짜장면 - 7,000원
수타짬뽕 - 8,000원
수타간짜장 8,000원
수타매콤짜장 10,000원
수타우동 8,000원
짬뽕밥 8,000원
볶음밥 8,000원
잡채밥 9,000원
수타쟁반짜장 20,000원
순두부 짬뽕국물 12,000원
군만두 5,000원
물만두 5,000원
직접 빚은 손만두 6,000원
등심탕수육 (소) 19,000원
등심탕수육 (중) 25,000원
등심탕수육 (대) 30,000원
복어살 탕수육 30,000원
양장피 30,000원
깐풍기 30,000원
뼈없는 깐풍기 35,000원
고추잡채 30,000원
팔보채 39,000원
유산슬 39,000원
깐쇼새우 39,000원
수타 짜장면 달인이 운영하는 순천 옛날손짜장의 주소는 전남 순천시 우석로 85입니다.
휴무일 및 영업시간은 전화로 미리 알아보셔야 할 것 같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 생활의 달인 옛날손짜장!의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Master of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의 달인 종로 크루아상 달인 솔트24! (0) | 2020.11.22 |
---|---|
생활의달인 영주 육회비빔밥 달인 (0) | 2020.11.22 |
생활의 달인 부산 채식 식빵 달인? 비건 빵집 (0) | 2020.11.21 |
생활의달인 대구 연탄 불고기 달인? 한성불고기! (0) | 2020.11.21 |
생활의달인 의정부 오징어 김밥 달인? 엄마김밥! (1)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