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4일 화요일 712회 생활의 달인 에서는 독일 요리 달인이 소개된다고 합니다.
특히 생소한 요리인 독일 음식 고기파이와 슈바인학센 음식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독일 요리 달인이 선보이게 된다는 슈바인학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독일에서는 대부분의 독일인들이 간소하더라도 아침 식사 는 꼭해야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고, 사람이라면 간소 바쁜 한 후식이나 따뜻한 수프를 곁들인 브런치 를 먹기도한다. 아벤트 브로트 (Abendbrot)라고해서 아침과 음식을 먹으면서 밥을 먹다… 아침은 일꾼처럼, 점심은 왕처럼, 오랫동안은 거지처럼 (Frühstücken wie ein Brüger, Mittagessen wie ein König, Abendessen wie ein ettler). 다이어트 의 격언으로 아침 식사 중에 말이다.

육류는 돼지고기 (Schweinefleisch)를 먹을 때 먹는다, 먹을 나 생고기를 구워서 빵을 먹는 걸 길거리 음식으로 먹곤한다. 쇠고기 (린트 플라 이슈), 닭고기 (Hühnerfleisch) 등도 흔히 소비된다. 무슬림 이주민들에 대한 수요가 많고 더 많은 돼지가 있으며 독일 요리는 자우어 브라 텐 (사우어 브라 텐)과 같은 요리법이 유명하고, 통닭 구이로 많이들 먹는다. 그 외 오리 (엔테) 나 거위 (간스)의 통구이가 크리스마스 등의 잔칫날에-phase에 오르기도 하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만큼은 아니지만 토끼 (Kaninchen)에 대한 수요 역시 남서부와 중부 에선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
슈바인학센 (Schweinshaxe)는 돼지 다리를 구워서 만드는 독일 바이에른 지방의 요리로 돼지고기 (Schweine-) 다리 부위에 껍질이 붙은 상태로 그대로 구워낸 것이다.
족발 (정확히는 왕 족발)과 같은 부분을 이용한다.

슈바인학센을 만드는 돼지고기 부위를 독일어로 아이스바인 이라고하는데, 따로 설명 없이 요리 이름이 아이스바인이면 굽지 않고 찌거나 삶거나 절인 족발을 의미하며, 베를린 등 동북부 지역의 부드럽게 요리 한 돼지 다리 요리를 아이스바인이라 부르는 경우도 많다. 오스트리아 요리 중에 슈바인스학세와 비슷한 것으로 슈텔체 (Stelze)가 있는데 아이스바인을 만든 다음에 슈바인스학세로 변신 시킨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난달 스페인요리 달인, 어제 태국요리 달인에 이어서 독일 요리 달인이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가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들어 세계화에 발맞춘 생활의 달인이네요.
이번 생활의 달인에서 보여줄 독일 음식 달인은 특히 슈바인학센이라는 족발과도 같은 요리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그럼 생활의 달인 독일 음식 슈바인학센 달인 방송 요약 내용입니다.
독일 음식 달인
독일 육가공 마이스터의 손에서 만들어지는 특별한 슈바인학센을 만나다! 독일 요리의 정석을 보여주는 유병관(男 / 41세) 달인이 만드는 슈바인학센의 비법은 바로 연한 육질을 만들기 위해 8시간 수비드 방식으로 족발을 먼저 삶아 주는 것. 그리고 육질이 연해진 족발을 ‘겉바속촉’으로 만들기 위해 두 번째 비법을 선보이는데, 과연 달인의 비장의 무기는 무엇일까? 달인의 비법으로 완성된 슈바인학센을 손님 테이블에서 먹기 좋게 직접 썰어 대접하는 달인, 먹기도 전에 달인의 배려에 슬며시 미소가 지어진다는데... 한입 입에 넣었을 때 바삭하면서 부드러운 살에서 풍성한 육즙이 터지는 달인표 슈바인학센! 독일 사람도 반한 슈바인학센과 함께 달인이 자랑하는 비법 요리는 바로 직접 만드는 소시지! 질 좋은 고기를 숙성시켜 갖은 재료를 넣어 직접 소시지를 만드는데 하나의 소시지가 만들어지기까지 무려 2달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이 맛있는 소시지를 활용한 소시지 요리 역시 그냥 지나칠 수 없다는 메뉴! 더 많은 사람들이 독일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진정한 달인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생소한 독일 요리를 선보여주는 달인이 운영하는 독일음식 전문점이 궁금하실텐데요.
해당 식당은 분당에 위치한 블루메쯔라는 곳입니다.
방송요약 내용중에서 독일 음식 슈바인학센 달인이 사용한다는 비법 중 하나인 수비드 방식이 어떤건지 궁금하실텐데요.
수비드(Sous-vide)는 프랑스어로 “진공 상태”를 의미합니다. 수비드는 재료를 진공포장하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수조안에 넣고 오랜 시간 저온 조리하는 기법으로 수비드와 중탕은 직접 가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흡사하지만 수비드의 경우 재료나 용도에 따라 온도를 다양하게 조절해가며 조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굽거나 끓이거나 볶는 식의 직접 가열 방식에 비해 수비드는 실패의 폭이 훨씬 좁다고 하는데 재료에 열을 직접 가하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이크를 예로 들자면 직화 구이 방식으로 완벽한 미디엄 레어를 달성하기가 얼마나 힘든지 경험해본 사람들은 잘 알 것입니다.

반면, 수비드 방식은 수조안 물의 온도를 끓는점 이하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육류의 경우 보통 섭씨 54도에서 71도 사이, 채소의 경우 88도에서 조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처럼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조리를 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육류처럼 질긴 재료도 입에서 살살 녹을 만큼 연하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문 셰프가 아닌 일반인들도 가능합니다. 또한 재료 자체의 영양소와 맛이 고스란히 보존되기 때문에 더욱 촉촉하고 뛰어난 풍미의 요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수비드로 골고루 부드럽게 조리된 육류와 채소는 마지막 단계로 센 불에 살짝 구워 표면에 먹음직스러운 색감과 불향을 입히면 됩니다.
독특한 방식인 수비드 방식으로 만드는 달인표 독일음식 슈바인학센은 블루메쯔의 시그니쳐 메뉴라고 합니다.
달인이 소개한 블루메쯔 소개 내용입니다.
새로운 고기요리를 찾으시나요? 독일마이스터와 국내1호 부처쉐프(SBS생활의 달인[숙성의 달인])가 매일 직접 만드는 30여가지의 다양한 고기요리를
특별한 정육점에서 즐겨보세요.
1. 국내 최고의 숙성스테이크
2. 독일 육가공 마이스터가 만드는 신선하고 건강한 소시지, 햄
3. 독일 대사님이 인정한 독일 대표요리 <슈바인학센>
4. 가장 창의적인 고기 요리를 찾으신다면 <고기파이, 파스트라미>
5. 특별한 고기와 즐기는 파스타 <볼로네제, 바질판체타파스타, 슈타트알리오파스타>
6. 모든 고객이 사랑하는 인기 만점 <토마토피클, 오이피클>
을 매장에서 즐기실수도 있으며 포장도 가능합니다.
분당의 숲속에서 여유롭게 신선함과 놀라움을 즐겨보세요.
똑같은 일상의 먹거리에서 먼가 변화를 주고 싶다면 독일 음식 달인표 슈바인학센과 고기파이가 제격인 것 같네요.
달인이 만드는 슈바인학센은 겉바속촉의 대명사처럼 껍질은 엄청 바삭하고 안의 살코기는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독일음식 달인의 고기파이 역시도 인기메뉴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고기파이 안에는 햄과 치즈 고기가 알차게 들어있고, 고구마 무스와 숙성 고기가 조화로운 맛을 보여준다고 해요. 살짝 피자맛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피자와 피클이 어울리는 것처럼 고기파이와 새콤달콤한 토마토피클은 환상 궁합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생소한 독일 요리지만 달인의 블루메쯔 슈바인학센과 고기파이는 다양한 먹스타그램과 함께 호평일색의 리뷰들을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
하루전 미리 주문해서 먹는 슈바인학센의 맛이 일품. 일회용밥도 팔고 김치도 갖어가 같이 먹을수있어 좋음. 정육점형식이라 서비스는 그져그럼.
-
약간 변형시킨 독일요리가 정말좋았음.와인먹기 좋은곳 콜키지도 가능하여 만족! 다량의 음식섭취후 짜다.독일음식이라 어쩔수 없지만 짜다!^^
-
괜찮음. 다만 맛이 까다로운 사람들은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음. 절인 토마토가 짜고 기름진 맛을 잡아준다.
-
분당 수내동의 유럽스타일 레스토랑임. 콜키지 프리 식당이고 학센, 슈니쩌, 안심스테이크가 특화된 레스토랑임
-
먹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메뉴가 많아 추천합니다
-
분위기도 좋고. 맛도 좋음! 코스요리 양도 많고 좋았어요~~
이런 곳이 있다니><바깥으로 보이는 풍경도 멋짐 -
맛집. 재방문 의사 있음. 간이 조금 세다고 말하는 일행도 있었지만 자고로 밖에서 먹는 음식은 이정도 간은 되야한다고 생각함. 메뉴들이 전부 정갈하고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 남. 학센 먹고싶었는데 슈바인학센은 3시간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고해서 슬펐음. 고깃집으로 알고갔으나 의외로 파스타가 굉장히 맛있었음. 양은 많지않으니 주문할 때 넉넉히 하는게 좋을 듯.
-
정직한 고기 맛! 대신 좌석은 많이 없어 예약하고 가기를 추천
실습생들이 서빙해서 아주 빠르진 않음. 토마토피클은 정말 맛있음
고기파이도 색다른 맛 -
독일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숨어있는 맛집. 친절한 설명과 합리적인 음식 가격이 모든 것을 만족시킴
-
맛있는 음식, 친절한 사장님, 숲속에 온듯한 분위기까지... 또 가고 싶네요.
-
생활속의 정육점 blumetz 🥩
파스트라미 샌드위치는 8시간 숙성시킨 소고기와 홀스래디쉬의 조화가 아름다웠다. 미트파이를 안좋아했는데 여기서 먹고 생각이 바뀌었다. 고구마 무스가 이렇게 잘 어울릴줄이야. 그리고 엄청난 존재감을 발산하던 토마토피클🍅 새콤달콤해서 내 간식으로 맨날 먹고싶을 정도이다. 다음번엔 스테이크 먹기로 약속🤙🏻
마지막으로 독일 요리 슈바인학센 달인 고기파이 달인 수비드 방식 분당 블루메쯔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블루메쯔 대표 추천메뉴
고기파이 12,000원
- 고기로 속을 꽉 채운 파이로 블루메쯔의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파스트라미 샌드위치 (3pc) 16,000원
- 소고기를 8시간 저온훈연하여 바게트 위에 올려먹는 샌드위치입니다.
슈바인학센 40,000원
- 독일 전통 돼지족발요리로 바이에른의 바삭바삭 족발요리입니다.
슈니첼 10,000원
- 와인에 2일간 숙성하여 부드럽고 깊은 맛의 돈가스입니다.
홍합바이스부어스트 스튜 20,000원
- 살짝 매콤한 국물이 있는 요리를 원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호기심 스테이크 코스 30,000원
호기심 블루메쯔 요리 코스 20,000원
4주 건조 & 습식 숙성스테이크 메뉴
티본 스테이크 (Dry, 100g) 14,000원
- 채끝과 숙성된 작은 안심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스테이크 대표 메뉴입니다.
포터하우스 (Dry, 100g) 15,000원
- 채끝과 숙성된 큰 안심을 가장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스테이크입니다.
등심 스테이크 (Dry & Wet, 100g) 11,000원
- 스테이크가 고민이 된다면 모든 이의 스테이크를 시키시기 바랍니다.
채끝 스테이크 (Dry & Wet, 100g) 11,000원
- 뉴욕 스트립 스테이크로 유명한 지방이 적고 고소한 부위입니다.
안심 스테이크 (Wet, 100g) - 13,000원
- 고소함보다는 지방이 싫고 무조건 부드러움을 좋아하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파스타
블로네제 파스타 11,000원
- 토마토소스와 소고기,돼지고기를 꽤 오래 삶아 만든 파스타입니다.
바질판제타 파스타 12,000원
- 하몽과 비슷한 판체타와 바질로 만든 파스타입니다.
슈타트 알리오 파스타 12,000원
- 슈타트부어스트와 마늘로 만든 파스티입니다.
소세지
바이스부어스트 (100g) 2,700원
- 가장 대표적인 독일 아침 소시지입니다.
슈타트부어스트 (100g) 3,500원
- 비엔나 소시지의 원조로 훈연한 소시지의 뽀드득함이 일품입니다.
초리조 (100g) 3,500원
- 매콤한 생소시지입니다.
뉘른베르크 (100g) 3,300원
- 독일인이 바비큐용으로 가장 사랑하는 소시지입니다.
레버케제 (100g) 2,700원
- 수제햄의 조상으로 밥 반찬용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리오나 (100g) 2,700원
- 샌드위치용, 안주용으로 딱입니다.
블루메쯔의 주소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발이봉남로25번길 2 이며, 영업시간은 평일과 토요일 11:00~21:00까지 입니다. 휴무일은 일요일이라고 해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독일 요리 슈바인학센 달인 고기파이 달인? 수비드 방식 분당 블루메쯔!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Master of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의달인 나시고렝 달인 미고렝 달인? 발리인망원 (0) | 2020.11.27 |
---|---|
생활의 달인 상주 탕수육 달인 성수식당 (0) | 2020.11.27 |
생활의달인 아산 호떡 달인? 온양삼색호떡 (0) | 2020.11.27 |
생활의달인 구리 초밥 달인 기꾸초밥! (0) | 2020.11.26 |
생활의 달인 태국 요리 달인? 팟타이 똠얌꿍 달인 (0) | 2020.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