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31일 화요일 728회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서울 강서구 방화동의 막국수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생활의달인에 나오는 막국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한국의 국수 요리 중 하나. 삶은 메밀면에 양념장, 잘게 썬 김치, 채 썬 오이, 삶은 달걀 등을 얹고 동치미 국물 혹은 육수를 자작자작하게 넣어 비벼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강원도, 그 중에서도 춘천 막국수, 봉평의 막국수 봉평면이 유명하다.
음식의 특성에 따라서 막국수라는 이름의 유래도 '막(만든지 얼마 되지 않는) 만들어서 막 먹는 국수' 로 통용된다. 한 음식프로그램에서 나온 전통 막국수집 주인 할머니의 말에 의하면, 주문 들어오자마자 지금 막 만든 국수라는 의미에서 막국수라고 불렀다고 한다. 막국수, 막걸리, 막과자 등 음식명에 들어간 '막-'에 대하여 쓴 이병기(2017) 논문이 있는데 여기서도 '만든 지 얼마 되지 않은'의 의미의 '막' 쪽에 조금 더 손을 들어주고 있다. 비슷한 재료로 만든 냉면에 비하여 비교적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게 이름이 붙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막국수는 음식들 중에서도 사람들의 입맛에 따라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편인데 막국수 자체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보다는 사람들마다 가게들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심하다. 다른 음식들도 지역에 따라 맛이 많이 달라지긴 하지만, 막국수는 지역별, 가게별 조리법과 맛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삼삼한 덕분에 젊은 층보다는 노년층에 입맛에 잘 맞는 편이며, 때문에 이제껏 맛보지 않은 본고장의 음식으로서의 환상을 품고 막국수를 먹어본 젊은이들은 곧잘 실망하는 편이기도 하다.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막국수 요리의 숨어있는 고수를 찾아간다고 합니다. 최근에도 남양주 동치미 막국수 달인이 나와 화제였는데요. 두 달인의 막국수 비법을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남양주 동치미 막국수에 대한 예전 프리뷰 포스팅입니다.
2020/12/08 - [BACKUP/Master of Life] - 생활의 달인 남양주 동치미 막국수 달인 교감막국수!
생활의 달인 남양주 동치미 막국수 달인 교감막국수!
2020년 3월 10일 화요일 722회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경기도 남양주 동치미 막국수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생활의달인에 나올 예정인 동치미 막국수의 식재료 동치
manyfactory.tistory.com
강서구 방화동 동치미 막국수 달인으로 소개되는 달인은 경력 25년의 송정근 달인이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 방송 예고 내용부터 볼게요.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 막국수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은 서울 강서구의 오래된 막국수 집을 찾아간다. 시원한 동치미 육수와 식감이 살아있는 메밀면. 25년 동안 한 번도 변하지 않은 조리법이 그 세월을 검증한다.

매일 아침 8시부터 육수와 면을 준비한다는 송정근(경력 25년) 달인. 오직 메밀만을 이용해 면을 만든다는 달인은 면의 식감을 살리는 본인만의 반죽 비법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 동치미를 우려 만드는 육수에도 달인만의 비법이 담겨 있다는데,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는 막국수에 숨겨진 달인만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강서구 방화동의 막국수 달인이 운영중인 식당이 궁금하실텐데요.
해당 식당은 고성막국수라는 곳입니다.
고성막국수는 수요미식회 55회 물막국수/비빔막국수 편에 나온 방화동 맛집중의 맛집이라고 하는데요. 생활의달인 은둔식달에서 주목했던 건 역시 주택가에 숨은 맛집이라는 점입니다.
지금이야 수요미식회 방송에 나와서 인산인해를 이룬다지만 그전까지만 해도 동네 주민들만 알음알음 알던 로컬맛집이었다고 해요.
막국수 달인의 고성막국수는 방화동 진정한 주택가 골목안쪽이라 주차공간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멀리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방화역 1번출구 공영주차장 1시간 무료 주차권도 준다고 합니다.
생활의달인에서 고성막국수의 메밀 막국수에 대해 심층 분석을 해줄 것 같은데요.
100% 메밀면으로 막국수를 만드는 지 나올 것 같습니다.
확실한 건 달인의 메밀 막국수는 면을 바로바로 뽑아내서 씹을수록 풍부한 식감이 좋다고 합니다.
거기에 정갈하고 시원한 동치미 백김치와 곁들여 나오는 명태회무침이 무척이나 맛잇다고 해요.
쟁반에 넓직하게 펼쳐나오는 열무김치도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데 음식에 대한 기본기가 갖춰진 정말 잘 하는 집이랍니다.
반찬이 맛있고 반찬과 곁들여 먹는 막국수 맛이 달라서 달인의 막국수를 먹는 방법도 공유되기도 했는데요. 처음엔 그냥 막국수를 먹어보다가 중간쯤엔 열무김치와 막국수를 곁들여 먹어보고, 마지막에 명태회무침과 곁들여 먹어보면 세가지 맛을 느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순서가 마치 공식처럼 되어 있다네요.
막국수만큼이나 인기 있는게 달인의 편육이라고 합니다.
달인의 편육은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지만 편육이 아니라 거의 수육처럼 야들야들하다고 해요.
보통 돼지비계 불호가 많은데 달인의 편육에서는 비계에서도 잡내가 없이 고소한 맛이라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기도 합니다. 역시나 편육도 동치미 백김치와 명태회무침 식해와 같이 먹는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그럼 강서구 막국수 달인의 고성막국수에서 직접 메밀 막국수와 편육을 드셔본 분들의 리얼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
메밀국수는 고성 백촌막국수를 돋보적 원탑이라 생각하는 나름 메밀국수 전문간데, 여긴 인정.
백촌막국수와 비교해서만 평가해보면....
백촌막국수를 100점이라고 했을때 여긴 막국수만 놓고 봤을땐 95점 줄 수 있습니다. 담백하고 정갈한 맛이 예술이더군요. 근데 명태식해는 뭐랄까 맛은 비슷한데 식감은 좀 떨어졌고, 막상 명태보다 당근이 너무 많았다는....
수육도 백촌막국수에 비해 살짝 쳐져서 별4개로 타협ㅋ
그래도 서울 시내 웬만한 막국수집 다 다녀봤는데 서울에선 여기가 젤 낫더이다. -
서울에서 메밀함량 높은 제대로 된 동치미 막국수를 드실 있는 곳입니다.
-
수요미식회 초창기에 소개가 되어서 지금까지 사람도 많고 맛도 단맛을 우선 추구하는 쪽으로 바뀌어 아쉬웠었는데 손님이 줄어드니 오히려 다시 예전 맛에 가까와진것 같습니다. 전 뭐 단것도 OK!! 였지만요. 명태식해는 추가하면 4,000원 돈받던 시절과 여전히 다른 것 같아서 조금 이쉬워요. 명태식해라 쓰고 당근무침으로 읽어야 하는....
-
우선 방화터널 근처 골목길에 있어서 찾기가 쉽지는 않지만 근처에 맛집이 많아서 눈치껏 찾을 수 있습니다. 물막국수와 비빔막국수 두 종류에다가 편육과 같이 먹을지 아닐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물막국수와 편육 소짜리를 먹었습니다.
메밀 100% 사용이라 면은 담백하고 양념과 동치미 국물은 달달했습니다. 편육과 함께 명태회무침, 백김치, 새우젖이 나왔는데 면에 같이 먹으니 맛이 아주 좋았습니다. 주차공간은 없으니 알아서 주차 하시고 찾으시길... -
예전부터 동네사람들만 아는집이였는데 수요미식회에 나오면서 대기가 생겼습니다.
심심한 맛을 좋아한다면 입에맞겠지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져있다면 별로라고 느껴질겁니다.
몇년전보다 단맛이 줄어 마음에 드네요. -
수요미식회에 나온 곳. 개인적으로 인생 막국수임. 무엇보다 편육이 맛있음. 그러나 늦게가면 편육이 떨어져서 못 먹을 수도 있음. 비빔보다는 동치미가 맛있음.
-
주문 당시 반죽하는 만큼 쫀쫀하고 담백 고소한 면발에 동치미 기본으로 하고 3개의 반찬(열무김치, 백김치, 회무침)과의 조화가 아주 좋다. 비빔 막국수도 슴슴하니 맛있다.
-
순메밀면이 고소하고 맛있다. 씹는 식감도 좋다. 동치미 국물은 살짝 달지만 먹을만 하다. 하이라이트는 명태회무침(식해인가?)인데 달달하면서 매콤해서 막국수와 찰떡궁합이다.
-
지원분들이 엄청 친절하시고 강하지 않은 맛의 막국수이며 편육이라 써있는 전지를 사용하는 보쌈이 야들야들한게 정말 맛있습니다.
-
메밀100%의 맛을 느낄수 있음. 자극적이지 않고 조금은 심심한 맛. 소금간이 쌔지 않아 좋다. 다른 곳에서 먹었던게 진짜 메밀 맞나 싶다. 그리고 동치미 국물이다. 살얼음 슬래시 동치미 국물에 동치미 무 서너개들어 있는게 전부 지만 고향의 맛을 느낄수 있다. 시골에서 먹던 동치미 국물은 서울의 동치미 국물과 맛이 다르다. 서울은 단맛이 지배하고, 사골에서 먹던 맛은 쌉쌀한맛과 부드러운 단맛이 있는데 비율이 기가 막히다.
마지막으로 생활의달인 강서구 막국수 달인 방화동 고성막국수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동치미막국수 8,000원
비빔막국수 9,000원
편육 (대) 29,000원
편육 (소) 24,000원
사리 4,000원
고성막국수 주소는 서울 강서구 방화대로49길 6-7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30~20:00입니다. Break time은 15:30~16:30이라고 하며 일요일 휴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생활의달인 막국수 달인 강서구 방화동 고성막국수!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Master of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의 달인 매운 등뼈구이 달인? 서울뼈구이매운족발 (0) | 2020.12.21 |
---|---|
생활의달인 평택 호떡 달인 맛조아 씨앗 호떡! (0) | 2020.12.21 |
생활의달인 수원 닭꼬치 달인 아주대 정스닭꼬치! (1) | 2020.12.15 |
생활의달인 토리소바 닭고기 라면 달인! (0) | 2020.12.15 |
생활의 달인 반찬 김치 달인 총각김치 달인! (0) | 2020.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