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3일 월요일 731회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군산 중화비빔밥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화비빔밥은 야키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럼 먼저 생활의달인에 나올 예정인 볶음짬뽕, 중화비빔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야끼짬뽕, 중화비빔밥 tmi
야끼짬뽕 야키밥은 한국식 중화 요리 중 하나로, 해물과 야채를 진한 육수와 함께 맵게 볶아서 면이나 밥에 끼얹은 것을 말한다. 야키짬뽕은 쉽게 말하자면 볶음짬뽕이다. 참고로 처음 메뉴가 나온 대구식 메뉴명은 중화 야키우동이었다. 허나 2000년대 들어 수도권 메뉴로 본격 등장하면서 일본 음식명과 헷갈리는 '야키우동'이라는 이름을 피해서 '볶음짬뽕'이라는 메뉴명으로 순화된 것이다.
재료는 짬뽕과 비슷하지만, 단맛이 있고 국물이 별로 없는 볶음 요리라는 차이가 있다. 쉽게 말해 짬뽕의 볶음면 버전.
원조는 대구광역시 동성로의 한 중국집이다. 덕분에 지금도 대구의 대표적 지역음식 중 하나이다.
면류 대신 밥을 쓰는 야키밥(중화비빔밥)이라는 메뉴도 있다. 밥 옆에 해물과 야채 볶은 것 등을 얹어 주는데 잘 하는 집에 가서 먹으면 맛있다. 야키밥은 기본 야키우동을 볶고 난 후 추가로 전분을 넣어 덮밥 형태로 만든다.
이러면 소스가 살짝 응고되어 밥과 잘 비벼지게 된다. 쉽게 말해 '야키덮밥'. 다만 야키덮밥은 그래도 국물이 좀 있는 스타일이고, 중화비빔밥은 아예 국물이 없는 스타일로 차이가 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야키짬뽕과 차별점을 주기 위해 위에 스크램블 에그 타입의 계란볶음을 올려서 나오는 곳도 있다.
중화요리 중에서 다소 생소한 요리인 중화비빔밥의 달인이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주인공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달인은 경력 30년의 김두성 달인이라고 합니다.
방송 예고 내용입니다.
은둔식달 - 군산 중화 비빔밥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은 군산의 작은 중식당을 찾아간다. 세 식구가 운영하는 이 집은 끊이지 않는 단골손님들의 발걸음으로 항상 분주하다. 홍합, 오징어 등 신선한 해산물과 함께 돼지고기와 채소를 매콤한 짬뽕 소스로 볶아 만든 김두성 (경력 30년) 달인 만의 중화 비빔밥은 단연 이곳의 인기 메뉴이다.
진한 불향과 중독성 강한 사천요리에는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은 달인만의 비법이 숨어 있다. 진한 불향과 중독을 부르는 매콤한 중화 비빔밥의 비밀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군산 중화비빔밥 달인이 운영한다는 중화요리집이 궁굼하실텐데요.
해당 중식당은 군산 다다원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군산 다다원 주인장 중화비빔밥 달인의 식당 소개 내용입니다.
저희 다다원은 짜장면, 해물짬뽕, 우동, 울면, 짜장밥, 짬뽕밥 등의 중화요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항상 내 가까운 지인이 방문한다는 생각으로 정성으로 음식을 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방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중화비빔밥 달인이 운영하는 다다원은 벽에 낙서가 가득한데, 그곳에 유독 튀는 낙서가 이낙연 낙서입니다. 이낙연 전 총리이자 현 국회의원 후보가 방문한 곳으로 알려지면서 더욱더 유명세를 타게 된 곳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