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서는 제50화. 고집 있다 옛 도심편으로 대전 선화동, 대흥동 동네 한바퀴를 돌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중앙에 위치한 도시, 대전은 100년 전만 해도 한밭이라는 이름 그대로 밭이 전부인 곳이었다고 하는데요.

일제강점기, 대전역이 생기고부터 눈부시게 발전해 현재는 인구 150만 명의 중부권 최대도시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대전역을 둘러싼 옛 도심에서 대전 100년 역사의 희로애락이 펼쳐져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쉰 번째 여정은 대전의 오래된 동네에 뿌리내린 사람들을 찾아 떠났습니다.

 

 

그중에서도 친정엄마의 맛 두부두루치기 식당을 찾아갔다고 하는데요.

 

 

대전하면 두부두루치기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서 찾아간 곳은 대전 진로집이라는 곳입니다.

 

 

여기서 잠깐 두루치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두루치기는 주재료를 썰어넣고 야채와 함께 볶다가 양념이나 육수를 넣어 끓이거나 조려 낸 음식입니다. 

두부두루치기의 경우엔 대전이나 충청도 이외엔 보기 힘듭니다. 대전과 충청 지방에서 알게 모르게 지정된 지역특산음식이긴 한데 그쪽 주민이라도 젊은 층은 잘 모르기도 한다네요.

 

대전의 소울푸드로 사랑받고 있는 두부두루치기 맛집 진로집은 수많은 방송에 나와 유명한 두부두루치기 식당입니다. 

6시내고향 6881회, 2TV생생정보 783회, 맛있는녀석들 131회, 2TV저녁생생정보 11회, 생방송투데이 1159회, VJ특공대 665회, 굿모닝대한민국 457회 등에서 두부두루치기, 두부오징어두루치기 편에 나온적이 있습니다. 

 

6시 내고향에서도 배우 이동준이 대전을 돌면서 들린 곳이 진로집입니다. 

 

01234567891011

 

생생정보에서도 나온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방송에서는 오징어두부두루치기가 나왔었습니다.

 

0123456789101112

 

맛있는 녀석들에서도 진로집을 방문했었는데요. 당시 문세윤의 두부 4층석탑 한입만이 유명한 짤이 되었었죠

 

 

진로집은 번화가 끝자락에 위치해 있고 거기다가 골목길로 들어가야 해서 처음에는 아는 사람만 찾아가서 먹었던 대전의 숨은 맛집중 하나였는데요, 현재는 대전 사람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식당이 되었습니다. 

 

 

두부두루치기 맛집 진로집은 최초 1960년대 포장마차에서 시작한 집이라고 합니다. 현재 사장님은 친정엄마에게 물려받아 55년째 두부두루치기를 만들고 있다고 하는데요. 엄마가 알려 주신 그 방법 그대로 만들어 지금까지 그 맛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작은 것 하나 바꾸지 않고 맛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변치 않는 맛을 찾아 드나드는 손님들은 학생 때 친구들과 와서 먹다가 결혼해서 애기 안고 다시 찾아오기도 할 정도로 칼칼하게 맛있는 매운맛을 잊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손님들이 찾는 곳이기에 웨이팅은 필수라고 하니 두부두루치기를 맛보고 싶다면 조금 일찍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동네한바퀴에서도 김영철은 진로집을 방문해 저녁 시간대 두부두루치기의 극강 비주얼로 식욕을 자극시킬 것 같습니다. 

 

 

진로집은 대전 두부두루치기 원조 맛집 답게 대다수의 리뷰가 호평일색입니다. 몇개 읽어볼게요.

 

여기 두부는 다른 두부두루치기랑 다르게 마파두부같은 식감이고 특유의 고소함이 있음 

중간맛이 가장 적당히 맵고 맛있는거같고 사리랑 정말 잘어울림! 두부김치전은 비추천... 차라리 부추전이나 두부전 시키세용

여자보다는 남자 어른분들이 한잔하며 안주로 드시면 좋아하실 맛입니다..중간맛 먹었는데 좀 짭짤하고 살짝 매콤합니다..국수사리도 시켜서 비벼먹어봤는데 국수사리보다는 공기밥을 비벼먹는것이 더 맛있었습니다..

노잼시티, 볼거리 먹을거리가 많지 않다는 대전에서 나름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는 노포 두부 두루치기 집이다. 광천집이 터프하고 칼칼한 매콤함을 선보인다면 여기 진로집은 다소 정제된듯한 깔끔하면서도 매콤한 국물과 어우러지는 두부의 맛을 낸다. 건더기가 좀 더 필요한 사람은 오징어두부두루치기 추천. 어느정도 먹고나서 사리를 시켜 비벼먹으면 좋은데 일반 사리말고 칼국수 시켜서 그 면을 넣고 비벼도 좋다. 단 칼국수는 맛이 그리 ㅎ 훌륭한 편은 아니니 참고하고.

고기없이 두부만 들어간 두루치기인데 아주 맛있습니다. 모든 메뉴가 맛있으니 걱정말고 시키셔도 됩니다. 두루치기는 보통맛으로 해도 꽤 매우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60년 2대를 이어온 진로집. 역시 두부두루치기와 수육까지 최고 입니다.

서울에서 내려온 손님들도 만족하셨네요.

간장 베이스의 조미료 없는 깔끔한 두부두루치기를 먹고 싶다면 추천함. 네모지게 자르지 않고 뭉텅뭉텅 잘린 모습이 더 식욕을 돋군다

두부좋아하면 꼭 한번 들려야할집.

20대에 가끔가는곳이었지만 30년이 지난지금도  변함없는 맛 이네요!!!!!!

강.추 합니다~

몇년전부터 대전에 갈 일이 있다면 꼭 들리는곳임. 두부로 만들 수 있는 음식 중 단연코 상위 포지션 가능 

다만 좀 매운 맛이라 호불호 있을 수 있음. 얼마전 맛있는녀석들 나와선지 대기줄이 더 길어짐 ㅠㅠ

진로집은 21살때부터 다녔어요 추억도 있구요 맛있어요. 젊음들이 많이찾아요. 노신사들도 추억을 회상하며 오시는곳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전 대흥동 두부두루치기 맛집 진로집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안내해드릴게요.

 

두부두루치기(소) 11,000원

두부두루치기(중) 17,000원

두부두루치기(대) 22,000원

두부+오징어(소) 16,000원

두부+오징어(중) 22,000원

 

두부+오징어(대) 28,000원

수육(소) 16,000원

수육(중) 20,000원

 

수육(대) 28,000원

두부전 5,000원

 

부추전 5,000원

두부김치전 5,000원

칼국수 4,000원

 

대흥동 맛집 진로집 주소는 대전 중구 중교로 45-5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00~22:00입니다. 중간에 브레이크 타임은 15:00~16:30입니다.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대전 대흥동 두부두루치기 맛집 동네한바퀴 진로집?에 대한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