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5일 금요일 생생정보 940회 택시맛객에서는 추운 겨울에 딱 좋은 보양식 편에 보양소고기탕 식당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원래 음식이름은 소고기보신탕인 것 같은데, 보신탕이라는 이름의 의미가 안좋아서 인지 보양소고기탕으로 바뀐거 같기도 한대요.
보양식하면 역시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 고기중에서 으뜸인 소고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소고기는 일상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동물성 단백질 가운데 가장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보통 몸을 만들때 닭가슴살을 많이 떠올리곤 하는데 실제로는 소고기가 단백질, 아미노산 함량도 높을 뿐더러 근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까지 풍부하게 갖고 있기 때문에 닭가슴살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역시나 소고기가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겠네요.
소고기는 돼지나 닭과는 달리 농사나 건축의 동력원으로도 사용되는 가축이었기 때문에, 소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예로부터 사치스러운 일로 통했고, 대중화된 지금도 비싼 고기로 통하지만 비싼 만큼 맛있다는 인식이 있어, 돼지나 닭의 경우 고급 음식이라는 인식은 별로 없는 반면 소고기는 꽤나 좋은 음식 취급을 받게 됩니다. 귀한 손님이 오거나 명절이 되어 고기를 선물할 때는 거의 소고기를 주고받게 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싸서 그런지 소고기를 다른 고기들에 비해 더 맛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소고기의 지방은 체온으로 녹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고사하고 웬만하면 평생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카더라도 있는데, 말그대로 카더라일 뿐이래요. 애초에 섭취한 지방은 그대로 혈관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소화과정 중에 다 분해해서 흡수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이 먹느냐가 문제라고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한국사람들에게는 귀한 식재료이자 그만큼 많이 먹기도 하는 소고기를 가지고 보양식 탕으로 만들어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을 오늘 생생정보 택시맛객에서 소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