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3월 20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3회 에서는 허를 찌르는 맛! 충남 공주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충남 공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충남 공주 TMI

 

공주는 충청남도 중동부에 위치한 시. 동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동남으로는 대전광역시와 계룡시, 서로는 청양군, 남으로는 논산시와 부여군, 북으로는 천안시와 아산시, 예산군에 접한다.

 

 

공주는 곰나루에서 유래되었는데, 곰나루에 얽힌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암컷 곰이 인간 남자를 좋아해 납치해서 다리를 부러뜨리고는 감금한다. 이후 결혼하고 아이까지 낳았으나 몇 년 후 남자를 가두어두었던 동굴 입구를 막고 있던 바위를 다시 굴려 동굴 입구를 폐쇄하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은 남자가 도망을 가는 바람에 곰이 쫓아 나와 아이들을 강물에 하나하나 빠뜨리는 식으로 돌아오라 호소하나 남자가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가니 매우 슬퍼하여 나루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곳이 '곰나루'로 불리었고 나중에는 한자로 '웅진'(熊津)이 되었다고 한다.

 

 

통일신라의 통일과 행정지역 개편으로 인해 웅천주(熊川州)로 개칭되었다가 조선시대 이후로는 쭉 공주라 불렸다. 공주의 '公'은 '곰'을 한자로 음차한 것이다.

백제 문주왕 때 처음 백제의 수도가 되어 성왕에 의해 천도할 때까지 5대 63년(475~538)간 백제의 중심지였다.

 

 

오늘 백반기행 공주편에서는 역사와 전통의 고장으로 허를 찌르는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먼저 허영만과 함께 한 식객은 이태성이라고 합니다. 

 

 

허영만과 이태성 두 식객은 공주 백반기행에서 퉁퉁장 백반 (청국장) 시래기조기조림이 유명한 식당을 찾은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해당 식당은 늘푸른솔 식당으로 추정됩니다.

 

 

백반기행 예고편 마지막에 나온 장면에서 허영만이 앉은 자리와 늘푸른솔 식당의 시그니쳐 메뉴인 청국장 백반 채반과 비슷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늘푸른솔 식당은 공주 로컬맛집으로 생방송오늘저녁 944회 시래기퉁퉁장, 생방송오늘저녁 413회 시래기퉁퉁장/촌두부전골, 6시내고향 5569회 퉁퉁장/콩국수 편에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늘푸른솔 식당 소개 내용입니다.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김치를 비롯하여 갖가지 음식을 만들고 두부는 매일 만들어 고소함과 신선함을 느끼실 수 있고 청국장은 시골집에서 재래방법으로 발효하여 옛날 그 맛입니다.

 

농장도 직접 운영하여 육질에 자신을 합니다. 후회 안 하실 겁니다.

한식 두부 청국장 청국장 된장 시래기퉁퉁장정식하고 있어요 공주시 토속음식 지정업소입니다

 

 

늘푸른솔 식당은 직접 농사를 지은 식재료를 사용해 만든 두부와 청국장 등으로 차려진 진실이 담긴 정성의 시골 건강밥상으로 누구에게나 만족을 주는 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주 정안에서 마곡사 가는 길 큰 도로가 고즈넉한 농촌마을에 위치해 도시민에게 삶의 여유와 고향의 건강한 맛을 선사하는 곳으로 입구에는 공주시에서 인정한 공주으뜸맛집, 공주향토음식지정업소 달곰나루, 충청남도 지역먹거리 미더유 선정업소 인증 팻말로 로컬 맛집임을 단박에 알수있을 것 같네요.

 

 

늘푸른솔 식당은 가정집을 개조한 식당으로 고향집을 연상할 만큼 꾸며 놓은 점이 정겹게만 느껴지는데요.

특히나 건강식 메뉴가 인기랍니다. 늘푸른솔의 메뉴는 청국장 백반을 비롯해 시래기퉁퉁장정식, 된장백반, 순두부백반. 두부전골 등 토속적인 건강밥상이 주입니다.

 

 

여기서 잠깐 퉁퉁장이 어떤 음식인지 궁금하시죠?

퉁퉁장은 충남 공주에서 부르는 청국장으로 이 지역 향토음식이라고 합니다.

 

 

가장 인기가 많다는 퉁퉁장 청국장 백반은 일단 에피타이저로 단호박과 찹쌀을 갈아 만든 샛노란 호박죽이 나와 눈을 호강시키고 입맛을 돋군다고 하며 청국장에 10가지가 넘는 반찬이 채반에 담겨 나오는 게 마치 새참 음식과도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합니다. 

 

 

청국장은 쥐눈이콩과 서리태를 섞어 옛날 전통방식으로 띄운 청국장에 묵은김치, 무생채와 양파, 두부만 넣고 보글보글 끓여낸 맛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구수함이 느껴지는 맛이라고 하네요.

 

 

조기살과 함께 어우려진 시래기조기조림도 별미중 하나라고 합니다.

시래기 조금과 조기살을 같이 밥에 얹어 먹는 맛이 일품이라고 하는데, 부들부들한 시레기와 조기살의 식감이 무척이나 조화롭다고 하네요.

 

 

그럼 늘푸른솔의 시래기퉁퉁장정식, 청국장백반, 시래기조기조림 등과 같은 건강식 메뉴를 직접 드셔본 분들의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

 

  • 토속 음식점 같음. 반찬 하나 하나 맛있음. 외할머니댁에 다녀온 듯 한 느낌이다. 양도 많고, 사람도 적당해 즐기기 좋았다. 퉁퉁장이라 청국장 특유의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먹을 수 있을 듯.
  • 집밥보다 더 집밥같은.. 청국장이 공주 방언으로 퉁퉁장이라고?!
    청국장도 구수하고.. 반찬으로 준비하시는 모든것들이 직접 키우고 재배하시는거라 더 믿고 먹을수 있었네요
    특히 그중 시래기조기는 환상이었음!!
    대전 근교라 드라이브겸 나들이 코스로 괜찮네요~
  • 시래기퉁퉁장 정식 3인분 시켜 먹었습니다. 시래기를 조기와 함께 짭조름 하게 삶아 들깨가루를 뿌려 나오네요. 시래기 조금과 조기살을 같이 밥에 얹어 먹으니 완전 별미입니다.
    시래기퉁퉁장과 함께 나오는 청국장이 대박입니다. 짜지 않고 군둥네도 안나 아이도 잘 먹네요. 
    달걀은 오골계알 이라고 하시네요. 탱글탱글한 식감이 그냥 달걀과는 다릅니다.
    전이 참 바삭한데 추가는 2,000원 받으신답니다. 
    찬들이 짜고 안짜고를 잘 배합해서 나와 밥이 쑥쑥 들어가면서도 크게 짜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호박죽이 약간 늦게 나오니 기다렸다 먼저 드시고 식사하세요.
    후식으로 요구르트에 청국장 가루를 섞어서 주시는데 보기와 다르게 맛이 아주 잘 어울립니다.
    저는 공주 놀러 오면 한끼는 여기서 꼭 먹을겁니다.
  • 만족합니다 마곡사 앞에 식당들은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싸고 기다림은 기본이라 검색 후 왔습니다 사장님이 친절하신 것 같습니다 청국장 추천 순두부는 양념장이 공주 스타일인가 저와는 맞지 않습니다 기본은 하며 위치상 가격면 만족합니다 다음번에 올 의향 있습니다 그때는 두부전골이나 청국장 선택할 예정입니다 순두부자체는 만족합니다
  • 정겨운 시골맛입니다. 두부도 직접하시고 청국장도 맛있습니다.
    우거지 정식을 드시면 여러가지를 한번에 맛보실수 있습니다.
  • 정말 음식하나하나 정갈하고 음식에 정성이 느껴집니다
    너무 깔끔하고 
    김치도 너무 맛있고 청국장도 너무 다 맛있었어요
    양도 푸짐하고 너무 잘먹고 왔어요~~
  • 근 10년 다니는 맛집인데요, 전엔 맛은 좋지만 좀 짠듯해서 먹고 나면 오는 길에 물을 자주 먹게 되던 것이 아쉬웠죠, 엊그제 가서 청국장 먹고 왔는데 이젠 간이 참 잘 맞아서 아주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반찬에 후식까지 두루 다 맛 좋은 솜씨 좋은 맛집입니다. 
  • 직접 농사지은 식재료로 토속적 맛을 충분히 경험할수 있는 숨은 맛집입니다.
  • 건강한 맛이에요. 정식 시키면 가격이 높은편도 아니고, 반찬도 다 맛있었어요. 가실때 예약하고 가시면 좋을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퉁퉁장(청국장)백반 시래기조기조림 공주 맛집으로 추정되는 늘푸른솔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식사메뉴

시래기퉁퉁장정식 (2인이상) 14,000원

청국장 백반 9,000원

된장 백반 9,000원

순두부 백반 9,000원

촌두부 10,000원

두부전골 (대) 35,000원

두부전골 (소) 25,000원

 

특별메뉴

토종닭백숙과 촌두부 55,000원

토종닭볶음탕과 촌두부 55,000원

참옻백숙과 촌두부 60,000원

한방오리백숙과 촌두부 55,000원

 

늘푸른솔 주소는 충남 공주시 사곡면 정안마곡사로 1198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30~22:00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공주 퉁퉁장 정식? 백반 맛집 늘푸른솔?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