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3월 20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3회 에서는 허를 찌르는 맛! 충남 공주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충남 공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충남 공주 TMI

 

공주는 충청남도 중동부에 위치한 시. 동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동남으로는 대전광역시와 계룡시, 서로는 청양군, 남으로는 논산시와 부여군, 북으로는 천안시와 아산시, 예산군에 접한다.

 

 

공주는 곰나루에서 유래되었는데, 곰나루에 얽힌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암컷 곰이 인간 남자를 좋아해 납치해서 다리를 부러뜨리고는 감금한다. 이후 결혼하고 아이까지 낳았으나 몇 년 후 남자를 가두어두었던 동굴 입구를 막고 있던 바위를 다시 굴려 동굴 입구를 폐쇄하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은 남자가 도망을 가는 바람에 곰이 쫓아 나와 아이들을 강물에 하나하나 빠뜨리는 식으로 돌아오라 호소하나 남자가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가니 매우 슬퍼하여 나루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곳이 '곰나루'로 불리었고 나중에는 한자로 '웅진'(熊津)이 되었다고 한다.

 

 

통일신라의 통일과 행정지역 개편으로 인해 웅천주(熊川州)로 개칭되었다가 조선시대 이후로는 쭉 공주라 불렸다. 공주의 '公'은 '곰'을 한자로 음차한 것이다.

백제 문주왕 때 처음 백제의 수도가 되어 성왕에 의해 천도할 때까지 5대 63년(475~538)간 백제의 중심지였다.

 

 

오늘 백반기행 공주편에서는 역사와 전통의 고장으로 허를 찌르는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먼저 허영만과 함께 한 식객은 이태성이라고 합니다. 

 

 

허영만과 이태성 두 식객은 공주 백반기행으로 시골밥상 갈비생선보리밥 정식과 솔잎차 솔잎식초 식당을 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해당 식당은 소나무집으로 추정됩니다. 

 

 

인별그램에 백반기행 출연 스포가 살짝 언급이 되었던 것 같아요.

 

 

아래는 공주 소나무집 소개 내용입니다. 

공주 소나무집은 지하 황토 토굴에 있는 솔잎 자연발효 효소를 베이스로 정성 가득 담아 건강하고 맛있는 밥상을 차려드립니다. 전통적인 분위기와 경치 좋은 이곳에서 소중한 사람과 함께 힐링하시기를 바랍니다^^

 

지하 황토 토굴에서 만든 솔잎자연발효 효소로 만든 음식들은 얼마나 건강식일까요?

 

 

이렇게 솔잎발효효소로 솔잎차와 솔잎식초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나무집의 대표 메뉴는 갈비찌개 생선보리밥 정식이라고 합니다. 

 

 

녹두 전병, 도토리묵 겉절이, 고등어구이, 묵사발, 쭈꾸미국물갈비, 나물보리밥, 된장찌개 or 청국장찌개, 솔잎차 등이 나온다고 해요.

 

 

이렇게 정성이 담긴 건강한 음식들과 공주 반포면 시골풍경의 고즈넉한 주변 자연들을 바라보면서 몸도 마음도 힐링할 수 있는 분위기 덕에 대전과 공주 시내에서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합니다 .

 

 

그럼 직접 공주 소나무집에 가서 드셔본 분들의 리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1314

 

  • 금강자연휴양림에서 산책후 방문한곳. 정식 먹고 솔잎막걸리 참 맛있습니다. 밑반찬들도 맛있는데. 다만 메인메뉴들 양은 약간 적은편입니다.
  • 참 특이한집이었어요. 늘 예쁜 음식만 따라다니다보니 이게 무슨 맛집이라고 1만5천원씩이나 받는거지? 했다가.....깜놀??? 먹는거마다 입에 착 감기는 건강한맛. 쭈꾸미 갈비찌개는 파김치로 끓여주셔서 정말 환상적인 맛!입니다. 식후 맛보는 솔잎차는 정말 눈이 번쩍 뜨이는 환상의 맛이었어요. 담번엔 무조건 한우도가니수육 먹을래요~♡ 진짜 한우 믿을수 있을거같아요. 사장님 내외분도 너무 친잘하세요.♡♡
  • 친정엄마 내려오셔서 가족들끼리 미리 예약하고 갔더니 아침에 전화주시고 주문과 시간 확인 해주셨어요 시간맞춰 식사가 한상 나와있어 기다림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사진은 밥비비기 직전에 찍었어요ㅋㅋㅋ) 그릇이며 차기도 예쁜걸 쓰셔서 아기자기하고 좋았어요! 아기랑 갔는데 안쪽자리로 주시고 내외분께서 시종일관 친절히 대해주셔서 편안히 식사했습니다 부엌안에도 항아리가 가득해서 신기했네요 식사후에 뜰에서 아이와 좀 놀다왓어요 저희는 즐거운 식사시간 보내고 왔네요~^^
  • 시골집 온듯한 느낌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음식도 다 맛있었어요. 반찬(김치류, 도토리묵 등 모두), 찌개(청국장찌개), 각종 장류 정성스럽게 내주신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어제 비가 와서 더 운치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무조건 또 방문입니다.
  • 굽이굽이 시골길 들어오면서 이런데 식당이 있다고? 햇는데넘나 조은곳 발견❤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공주 갈비찌개 생선 보리밥 정식, 솔잎식초 집으로 추정되는 소나무집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갈비&생선 보리밥 정식(국내산) 15,000원

한우 도가니탕(국내산한우) 18,000원

생녹두 빈대떡 15,000원

솔잎 막걸리 8,000원

솔잎차 (국내산) 15,000원

솔잎주 (국내산) 15,000원

자두술 (국내산) 15,000원

한방엄나무 백숙(국내산 토종닭) 70,000원

한우 도가니수육 中 (국내산 한우) 40,000원

한우 도가니수육 大 (국내산 한우) 60,000원

청계유정란 1판 10,000원

 

소나무집 주소는 충남 공주시 반포면 마암안산길 4-12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0:00~21:00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공주 갈비찌개, 솔잎식초? 소나무집?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