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0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3회 에서는 허를 찌르는 맛! 충남 공주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충남 공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공주는 충청남도 중동부에 위치한 시. 동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 동남으로는 대전광역시와 계룡시, 서로는 청양군, 남으로는 논산시와 부여군, 북으로는 천안시와 아산시, 예산군에 접한다.
공주는 곰나루에서 유래되었는데, 곰나루에 얽힌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암컷 곰이 인간 남자를 좋아해 납치해서 다리를 부러뜨리고는 감금한다. 이후 결혼하고 아이까지 낳았으나 몇 년 후 남자를 가두어두었던 동굴 입구를 막고 있던 바위를 다시 굴려 동굴 입구를 폐쇄하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은 남자가 도망을 가는 바람에 곰이 쫓아 나와 아이들을 강물에 하나하나 빠뜨리는 식으로 돌아오라 호소하나 남자가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가니 매우 슬퍼하여 나루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곳이 '곰나루'로 불리었고 나중에는 한자로 '웅진'(熊津)이 되었다고 한다.
통일신라의 통일과 행정지역 개편으로 인해 웅천주(熊川州)로 개칭되었다가 조선시대 이후로는 쭉 공주라 불렸다. 공주의 '公'은 '곰'을 한자로 음차한 것이다.
백제 문주왕 때 처음 백제의 수도가 되어 성왕에 의해 천도할 때까지 5대 63년(475~538)간 백제의 중심지였다.
오늘 백반기행 공주편에서는 역사와 전통의 고장으로 허를 찌르는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먼저 허영만과 함께 한 식객은 이태성이라고 합니다.
허영만과 이태성 두 식객은 질 좋은 한우 육회 알밤 육회비빔밥으로 현지인들 입맛을 사로잡은 노포 정육 식당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해당 식당은 시장정육점식당 으로 추정됩니다.
이미 맛집 프로그램인 생방송오늘저녁 693회 한우알밤육회비빔밥 편에 나온적이 있는 공주 로컬맛집중 한곳이라고 하는데요.
시장정육점식당은 공주 공산성 건너편에 자리하고 있는데 정육점 경력 40년이 넘는 주인장이 직접 선별해 들여오는 한우와 공주 특산물인 알밤을 이용해 만든 알밤육회비빔밥이 시그니쳐 메뉴라고 하네요.
원래는 한우도 유명한 곳인데, 워낙 알밤육회비빔밥이 맛있다고 소문나면서 시장정육점식당의 시그니쳐 메뉴가 된 것이라고 해요.
알밤육회비빔밥은 재료부터가 남다르다고 합니다. 주인장은 기름기 없고 담백한 한우 우둔살을 고르는 데도 공을 들이지만, 공주 특산품인 알밤을 빼놓지 않고 넣는 것도 맛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담백한 알밤이 육회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숙성시킨 매실고추장소스, 직접 짜는 참기름 등 양념 한 가지도 허투루 쓰지 않아 알밤육회비빔밥은 하루에 100그릇 이상 나간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담백한 한우갈비탕도 사랑받는 메뉴라고 해요.
시원하고 달큼한 국물 맛이 일품인 한우갈비탕은 갈비와 살코기만으로 맑게 끓인 국물에 곱게 간 육쪽 마늘을 넣어 깔끔하게 끓여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재료를 아끼지 않고 정성을 담아내는 음식은 싫증이 나지 않는 법이라 그런지 직접 가서 드셔본 분들의 리뷰 내용을 보면 호평 일색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집 육회는 고추장 양념에 생밤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매콤하면서 생밤이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았다능.. 개취이지만 내입에 선지국물은 별루였음... 육회는 3만5천원 육회비빔밥은 만2천원
- 와 오도독 아삭 씹히는 밤이 별거아닌거 같은데 색다른 식감을 줬음. 갈비탕도 좋았음. 공산성ㅂㄱ 음식점도갔는데 거기보다 여기 갈비탕이 훨나음. 친구추천이었는데 정말 맛있게 먹었음.
- 육회비빔밥이 추천할만 합니다. 생알밤이 들어있는데 육회와 같이 먹으니 그 식감이 일품입니다.
밤을 생으로 먹는것을 즐기진 않아 걱정했지만, 육회의 달달한 맛과 알밤의 식감이 정말 좋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한우갈비탕과 같이 시켜 먹는데 갈비탕의 고기가 매우 부드럽고 고소합니다. 고기만 추가해서 더 먹고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정육식당이라 한우구이 판매를 하는데 갈때마다 비빔밥만 먹고 오는것이 조금 죄송스럽긴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그게 제일 좋은걸요.
대전 거주하여 비빔밥 생각이 나면 보통 전주의 한국집으로 가곤 했는데 이제 이곳으로 와서 먹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즐겁습니다. 아! 브레이크 타임이 있으니 확인하고 방문하길 바래요! 탄력적으로 운영하시긴 하더라구요. - 몇일전에 지인과 점심식사 육회 비빔밥 식사를 했다 담백한 육회와 아삭 아삭 씹히는 밤 맞은 먹는 줄거움 을더한다 오랜 경험과 노력으로 이루어낸 사장님 노하우인것같다 공주를 대표하는 먹거리로 추천 합니다
- 육회 비빔밥이 세상 맜있음 이런 육회 비빔밥을 먹어본적이 없음 개인적으로 육회 비빔밥 국내 최고라 생각함 고기도 신선하고 질이 너무 좋아서 맜있음
- 여기 공주 맛집중 하나임
육회비빔밥이 맛있는데 다른 한우 고기도 일품임
육회비빔밥 안에 채썬 공주밤이 들어있는데 육회랑 식감 조화가 좋음 - 육회가 일단 싱싱하고, 야채와 생율이 들어가 있어서 식감이 정말 뛰어납니다.
계속 이런 맛을 유지한다면 장수할 식당.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한우육회 알밤육회비빔밥 한우갈비탕 노포 정육식당으로 추정되는 공주 시장정육점식당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고기류
한우특수부위 40,000원
한우생모둠로스 33,000원
한우생등심로스 33,000원
한우차돌박이 25,000원
한우육사시미 35,000원
한우육회 35,000원
삼겹살 13,000원
식사류
육회비빔밥 12,000원
따로국밥 8,000원
선지해장국 7,000원
한우갈비탕 13,000원
육회냉면 10,000원
비빔냉면 8,000원
물냉면 8,000원
된장찌개 1,000원
시장정육점식당 주소는 충남 공주시 백미고을길 10-5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00~22:00입니다. 휴무일은 일요일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공주 알밤육회비빔밥? 한우육회 시장정육점식당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BACKUP > Alumni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반기행 공주 퉁퉁장 정식? 백반 맛집 늘푸른솔? (1) | 2021.11.09 |
---|---|
백반기행 공주 갈비 보리밥 정식, 솔잎식초? 소나무집? (0) | 2021.11.09 |
백반기행 공주 묵 한상? 계룡산묵사랑 묵집? (1) | 2021.11.08 |
백반기행 통영 소머리 곰탕, 비빔밥? 산양식당? (1) | 2021.11.08 |
백반기행 통영 시락국 대왕계란말이? 훈이시락국? (0) | 2021.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