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3월 27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4회 에서는 맛있는 클라스 이태원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이태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이태원 tmi

 

서울특별시 용산구의 법정동. 행정동으로는 이태원1동과 2동으로 편제되어 있다. 서울의 대표적인 번화가이자 외국인, 외국 상품, 외국 문화의 집결지로 유명하다. 많은 국가의 대사관들도 이곳에 있어서 외국인들이 몰릴 수 밖에 없다.

외국인들이 밀집해 있고 성소수자들이 노는 곳으로 유명해 2000년대 중반까지도 전형적인 외국인 마을로 인식되었다. 클럽 등 놀거리는 제법 있었으나, 내국인들이 선뜻 놀러간다고 말하는 곳은 아니었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 연예인이 운영하는 맛집 및 경리단길 등이 언론을 타면서 수요가 폭발, 이제는 홍대거리, 강남역 같은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모양새. 다만 번화가로서 규모가 큰 곳은 아니다.

 

 

조선시대에 이곳에 있었던 이태원(梨泰院)이란 역원(驛院)에서 동명이 유래되었다. 대개 역원을 두면 그 주위에 마을이 형성되고 마을 이름도 원의 이름을 따라 부르는 일이 관례처럼 되어왔다. 비슷한 사례로 경기도 안양시 관양2동 일대를 인덕원이라 부르며 인근 전철역도 인덕원역이란 이름이 붙었다. 용산구청에서 이태원을 소개할 때는 이 설을 따르고 있다. 옛 기록에는 이태원(梨泰院) 외에도 한자가 다른 이태원(李泰院), 이태원(異胎院) 등의 다른 이름도 있었다.

 

 

이태원은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을 접할 수 있어서 식도락가들을 유혹한다. 이미 한국에서 제법 대중화된 인도 커리는 물론이고, 국내 유일 불가리아 레스토랑을 비롯하여 남미의 브라질 요리, 발칸 반도의 구 유고슬라비아 요리, 아프리카 현지인들이 직접 하는 전통 요리나 시칠리아식 이탈리아 요리, 본토식 터키 케밥 후식으로 유명한 터키 아이스크림 돈두르마를 먹을수도 있다.

 

 

오늘 백반기행 이태원 편에서는 개성만점인 동네답게 출구없는 세계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먼저 허영만과 함께 한 오늘의 이태원 식객은 왕빛나라고 합니다. 

 

 

허영만과 왕빛나 두 식객은 이태원 백반기행으로 알찜과 알탕이 유명한 식당을 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해당 식당은 시장회집으로 추정됩니다. 

 

 

백반기행 예고편 영상에서 골목식당때 자주 보였던 너구리 사장님의 얼핏 보인것 같기도 하네요.

 

 

시장회집은 맛있는녀석들 252회 알탕/알찜, 백종원의골목식당 16회 해방촌 신흥시장 알탕/아귀찜 편으로 소개된 맛집입니다.

 

 

시장회집은 이태원 해방촌 신흥시장에 자리한 횟집으로 혜자스러운 가격과 양 때문에 방송 후 즉각적으로 화제가 된 곳입니다. 당연히 방송이후 웨이팅은 기본인 곳이 되어버렸죠.

 

 

이곳은 '선어회덮밥', '알탕', '아구찜'의 비주얼이 특히 화제를 모았고 '무한리필'되는 밑반찬의 퀄리티가 너무도 뛰어나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었죠.

 

 

방송 이후에 많은 분들이 드실 수 있도록 리모델링도 감행했다고 하며, 초심을 잃지 않는 맛과 가격으로 아직도 사랑받고 있는 곳이라고 하네요. 

백반기행 이태원 편에서 알찜과 알탕으로 나온 곳이라면 과연 식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여줄지 무척이나 기대되네요.

 

 

그럼 해방촌 신흥시장 시장회집에서 알찜과 알탕 등의 메뉴를 직접 드셔본 분들의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 어둡고 구불구불한 저녁의 골목길은 조용했다. 바깥 분위기와 다르게 식당 안은 손님들로 가득하고 활기차다. 사장님 얼굴을 방송에서 봐서 그런지 배우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손님이 많아진 지금은 홀을 보는 직원이 한 분 더 계셨는데 겉모습만 봐도 아드님인가보다 하고 짐작이 됐다. 신발을 벗고 올라가야했던 홀은 의자가 있는 테이블로 모두 바뀌었다. 대기표를 받고 옆쪽의 오락실에서 게임을 하며 기다리다가 입장. 손님이 많은데도 침착하고 점잖게 서브가 됐다. 통통한 알이 넉넉하게 든 가성비 좋은 알탕. 삼겹살과 볶음밥으로 배가 빵빵하지만 소주 안주로 또 술술 들어간다. 낮술로 시작하다보니 삼겹살에 알탕, 치킨, 버거와 감자튀김 등 해방촌에서 늦은시간까지 많이 먹고 마셨던 날.
  • 알탕을 좋아하시는 분들, 아구찜을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모두 가보세요. 아귀가 살이 통통한게 원래 안먹었었는데 다먹고왔답니다. 별이4개인 이유는 브레이크타임 지나서 바로갔는데도 1시간정도 기다렸어요.... 역시 방송에 나온 곳에는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그래도 회전율은 빠르고 포장은 기다림없이 바로 주문가능하답니다
  • 티비보고 찾아갔습니다. 9시마감인데 주문은 8시까지만 받아서 마지막으로 들어갔어요! 다행히ㅋㅋㅋ 아구찜이 맛있다고 해서 시켰는데 소짜가 양이 많았습니다. 근데 맛이 막 엄청 맛있는지는 모르겠더라구요. 왜냐면 엄청 자연주의 간이라서 그런지 슴슴하고 간이 세지 않아요 그래서 계속 먹으면서도 감칠맛? 같은 맛은 안나고 은은해요~ 조미료는 안넣으신다는게 느껴졌어요. 그래도 약간 더 맵거나 약간 더 깊은맛이 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슴슴해요ㅋㅋㅋㅋ 아구찜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달까. 아구는 많이 들었습니다.
  • 그리고 꼬막비빔밥을 먹고싶어서 시켰는데 왠걸ㅋㅋㅋㅋㅋㅋ 이게 정말 존맛탱! 꼬막이 엄청들어있구요! 소스간이 너무 알맞아서 싹싹 비벼먹었습니다~ 아주 맛있어요~~ 꼬막비빔밥 먹으니 주변에서 시키는 알탕이 먹고싶어졌다는.... 다음에 또 가서 다른메뉴 먹어볼 의사 있어요~ 가격도 착하고 맛도 이정도면 맛있는집!!
  • 알탕에 알 양 많고 상태도 정말 좋습니다. 신선해요. 포장해서 먹었는데 다음날 끓였는데도 알이 투명하고 깨끗한 모습이었어요. 여사장님 솜씨가 좋으십니다. 알탕 정말 괜찮습니다. 담에는 다른 메뉴도 함께 포징하려고요. 한번쯤은 들러서 식사하시길 추천드려요. 포장하면 가격도 할인됩니다. 다만 카드 계산 시 1000원 붙여 받으시는 건 좀 그렇긴 합니다.
  • 비쥬얼은 별로인듯 하지만 맛은 최고(인생 알탕집)입니다.
    월요일 12시 20분쯤 방문하였는데 대기인수는 4명이었으며 시장주변(시장면적은 그리넓지 않습니다.)을 둘러보니 바로 순번이 되었습니다. 주문은 알탕(2인)과 아귀찜(소)을 시켰는데 알탕은 약 10분, 아귀찜은 20분만에 나왔습니다.
  • 알탕 비쥬얼은 신경안쓴듯 무심한데 양이 많고 알이 신선합니다. 그저그런 알탕집은 알이 퍼석한데 반해 이곳은 알이 쫄깃하고 냉동되지 않은듯 비린내도 안났습니다. 특히 국물이 깔끔해 전혀 텁텁하지 않습니다.
    아귀찜은 일반적인 아귀찜과는 다르게 쫍쪼름하고 참기름을 베이스로 합니다. 살이 통통하게 올라 양도 식감도 만족스럽습니다.
    주변(반경 300m 이내)에 공영주차장이 2곳이 있어 주차도 편리합니다(주말상황은 다를수 있음).
  • 연어덮밥이 추가 되었다.
    딱봐도 두꺼운 연어, 게다가 연어를 초장에 덮밥으로 먹으라고 한다니 연어에 대한 개념이 없군! 이라 생각하며 초장범벅을 만든 연어덮밥을 한입 입에 넣었다. 와. 졸라 맛있다.
    두꺼운 연어가 너무너무 부드럽다. 
    초장은 오히려 느끼할 수 있는 연어의 맛을 잡아줬다.
    와사비를 조금 더 섞는등의 잔기술을 더 추가 할 순 있을것 같은데, 일단 연어가 맛있다.
    그 연어의 부드러운 맛으로 다른 단점을 보완하고 남는다.
    기다리는거 아주 싫어하는데, 여기는 기다릴만 하다.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이태원 알탕 알찜 맛집으로 추정되는 해방촌 신흥 시장회집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식사

꼬막비빔밥 보통 8,000원, 특 10,000원

생연어덮밥 보통 8,000원, 특 10,000원

구이

꽁치구이 5,000원

탕/찌개

알탕 (2인이상) 6,500원/1인

동태찌개 (2인이상) 6,500원/1인

요리

새우+명란튀김 12,000원

아귀찜/아귀탕 소 25,000원, 중 30,000원, 대 35,000원

알찜 소 12,000원, 중 18,000원

 

시장회집 주소는 서울 용산구 소월로20길 38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00~21:00 입니다. 브레이크 타임 14:00~17:00이며 마지막 주문시간 오후 8시까지라고 하네요, 휴무일은 목요일이 휴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이태원 알탕 알찜? 해방촌 시장회집?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