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6월 16일 화요일 750회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편에서는 강원도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먼저 방송 예고 내용입니다.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제작진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강원도 고성의 한 냉면집. 40여 년의 세월 동안 한 자리를 지켜온 이 집은 오직 회냉면 하나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특히 이곳은 면부터 육수, 양념, 명태 고명까지 어느 것 하나 달인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을 만큼 정성이 유별난 곳이다.

 

 

달인표 회냉면의 맛을 완성하는 존재는 바로 명태 고명이다. 생태(生太)를 직접 손질하고 다양한 재료와 함께 이틀 가량을 숙성해야 달인표 회냉면에 올라가는 명태 고명이 완성된다. 또한 양념도 사과와 배, 양파 등 갖가지 과일과 채소를 넣고 만들어 매콤함과 새콤함이 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고구마 전분으로 직접 뽑아 쫄깃한 면발과 동치미와 사골을 섞어 만든 육수가 더해지면 한여름 무더위마저 잊게 만드는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연구하고 지켜온 회냉면 달인의 노하우를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으로 나오는 분은 무려 경력 40년의 한항구 달인입니다. 거의 반세기를 명태 회냉면에 종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의 인생이 담긴 냉면집이 어딘지 궁금하실거에요.

이곳은 고성에서 40년을 한자리에서 지켜와 이미 고성에서는 로컬 맛집으로 아는 사람들은 다 안다는 대성면옥 입니다. 

 

 

대성면옥이야말로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의 취지에 제대로 맞는 곳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온라인 홍보로 외지인에게는 소문만 무성한 곳이나 주인이 자주 바뀌어 맛이 변한다거나 항구에 위치한 대형 식당이 아닌 말그대로 동네 현지인들이 찾는 곳이 대성면옥이라고 해요.

 

대성면옥은 로컬맛집으로 작지만 커다란 감동을 주는 곳이라고 합니다. 

 

 

 

달인의 대성면옥은 막국수부터 시작한 것 같습니다. 100% 메밀가루로 직접 막국수를 면을 뽑는다는 데 메밀의 거친 식감을 좋아하는 분들은 당연히 먹어봐야 겠죠. 

 

 

냉면은 1981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해요. 냉면은 주문과 동시에 면 반죽을 해서 나오는 시간까지 시간은 조금 걸린다고 하는데, 정성이 들어간 맛을 위한 기다림은 언제나 행복한셈이죠.

 

 

고성 대성면옥의 냉면은 물냉면, 비빔냉면 구분이 없이 오로지 비냉입니다. 같이 나온 육수를 넣어서 취향껏 먹게 되는 것이죠.

 

 

육수는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집에서 만든 적당히 잘 발효된 동치미만으로 만든다고 해요. 

양념장은 상큼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특징이라고 하며 인공적인 첨가물은 전혀 넣지 않고 큼지막하게 선 사과와 배 등 과일과 각종 천연재료로 맛을 낸다고 합니다. 

특히나 명태회무침을 올린 함흥냉면인 오늘의 주인공 명태 회냉면과 한약재를 아끼지 않고 넣은 수육이 이 집의 대표메뉴라고 하는데요.

 

 

동치미 국물에 사골 국물을 섞어서 구수한 맛을 낸 냉면 육수 맛이 일품이라고 하는데, 거기에 소담스럽게 올려져 있는 명태 회무침은 달달하고 새콤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육 역시도 명태 회무침이 같이 나오는데 명태 회냉면의 냉면과 수육, 명태 회무침을 같이 올려서 삼합으로 싸먹는 맛 역시도 놓쳐서는 안될 맛이라고 하네요.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의 달인표 명태 회무침은 따로 포장 판매도 한다고 하네요.

 

 

여름철이 다가와서인지 막국수와 냉면 달인들의 시원한 음식들이 생활의 달인 주제로 많이 나오는 것 같네요.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은 오늘 생활의 달인에서 위에서 알려진 내용 말고 어떤 특별하고도 기발한 요리 비법으로 명태 회냉면을 만들어 제공해주는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그럼 대성면옥을 찾은 분들이 직접 드셔본 후기 내용 공유해드릴게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

 

  • 다들 수육 평범하다고하는데.전 ㅋㅋㅋ진짜 맛있게먹었어요 회막국수도 양많고 배불러요 다만 회막국수 먹으면 먹을수록 양념이 밑에 가라앉아서 짜져요 그래도 존맛탱구리
  • 회냉면 회막국수 진짜 맛집👍 수육시키면 회무침 같이 나와요. 같이먹으면 진짜 맛있어요🤤
  • 강하지 않은 양념맛이 넘 좋네요  시원한 육수도 한몫하고~  화진포가면  꼭한번  들려야 할집~
  • 회막국수 먹었는데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수육은 그냥 보통입니다. 저는 조금 퍽퍽하게 느꼈습니다.
    이 지역으로 놀러오면 꼭 와서 먹어야 할 곳입니다.
  • 냉면도 막국수도 진짜 개운하게 맛있어요^^
  • 여기야말로 동네맛집, 무조건 회막국수나 회냉면 드세요
    다른데서 먹으면 맛없어서 다시가서 꼭 먹게되는 맛집
    홀 손님은 많지 않지만 
    동네배달이 워낙 많아서 밖으로 더 바쁘신 사장님 ㅋㅋ
  • 내돈내산 명태식혜, 우연히 알게된 대성면옥에 명태식혜
    지인의 부모님이 대성면옥을 하시는건 알았지만 명태식혜를 따로 파시는건 다른주문자로 인해 알고 ㅋ 말씀 좀 해주시지 ㅋㅋ 
    새콤달콤 하면서도 감칠맛이 예술
    밥이랑 먹어도 면이랑 먹어도 고기랑 먹어도 최고 일세 👍🏻동생도 맛보곤 넘 맛난다며 벌써 반을 먹었네 ㅠㅠ
    또 주문 해야 겠다 ㅋㅋㅋ 😆
  • 주문을 넣으면 면 반죽을 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냉면이 나오기까지 어느 정도의 기다림이 필요했다.
    기본 찬과 함게 따로 접시에 담아낸 양념장을 조금 추가해 먹으니 맛이 한층 더 살아나는 느낌
    매운맛이 강하지는 않지만 누구나 맛있다고 할 만한 냉면
    면이 굵은 편이라 약간 미끄덩거리는 식감이 거슬리긴 했지만 양념 맛 자체는 훌륭했다.
  • 강원도 영동지역 함흥냉면 답게.. 명태를 이용한 무침이 넉넉합니다.. 
    조미료 범벅으로 내는 그따위 흔한 함흥냉면은 이야기할 이유도 없고.. 제법 착하다는 꽤나 비싼 값을 받는 유명전문점들의 함흥냉면보다 두 단계는 더 위에 자리합니다..
    여태 살면서 먹은 함흥냉면 중.. 얘가 으뜸이에요.. ㅎㅎ
    부담스럽지 않은 쫄깃함의 전분면발에.. 착하고 인위적인 기운 찾기 어려운 양념에.. 질 월등한 참기름 듬뿍.. 킹왕짱.. ㅎㅎ
  • 손님 비율이 현지인 95% 관광객 5% 정도(?)로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전형적인 로컬맛집입니다.
  • ​냉면, 막국수와 함께 꼭 함께 맛 보셔야 할 수육. 국내산 생고기라 그런지 비계가 입에서 녹아요ㅠㅠ 살코기보다 비계가 더 맛있음!
    수육과 함께 나오는 저 명태식해가 또 기가 막힙니다.
    명태식해는 냉면의 고명으로도 들어가지만 수육과 함께 싸먹었을 땐, 세상 그 어떤 삼합도 이 조합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의 달인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 대성면옥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냉면 8,000원

막국수 7,000원

회막국수 8,000원

갈비탕 8,000원

육개장 8,000원

수육 중 18,000원, 대 25,000원

명태식해 추가 3,000원

명태식해 포장 (1kg) 30,000원

 

대성면옥 주소는 강원 고성군 거진읍 거탄진로129번길 32, 거진리 270-1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00~20:00입니다. 휴무일은 일요일이 휴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생활의 달인 고성 명태 회냉면 달인? 대성면옥!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예전 포스팅을 백업해 온 내용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 위치 및 메뉴, 가격 등이 상이할 수 있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