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2월 28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0회 에서는 서촌 밥상을 맛보러 왔노라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서울 서촌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서촌 tmi

 

서촌은 인왕산 동쪽과 경복궁 서쪽의 사이의 청운효자동, 사직동 일대를 일컫는 지역이다. 조선시대에 장의동 혹은 장동이라 불리웠으며 왕족과 사대부, 중인들의 거주지로 유명했다.

 

 

현대에 들어선 청와대가 인접한 탓에 개발의 혜택을 보지 못했다가 90년대 말 건축 규제가 완화되면서 빌라가 많이 들어서게 됐다. 최근엔 한옥과 같은 전통가옥들의 가치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한옥 보존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북촌이나 인사동과 같은 한옥보존지구로 지정되었다. 관광지로 부각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조선시대에 서촌(西村)이라는 명칭을 쓴 곳은 서소문 일대여서 이 곳을 서촌이라고 부를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역사학자 및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있어왔다. 이에 종로구 지명위원회는 2013년 이 지구의 공식 명칭을 '세종마을'로 의결했다.

 

 

그러나 2017년 한옥체험관을 '상촌재'라 명명하며 이 지구의 옛 이름이 '상촌(웃대)'라고 하여 종로구는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웃대'는 청계천 상류 전체를 뜻하는 지명이어서 이곳만을 가리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크다. 한편 주민단체인 '서촌주거공간연구회'에서는 서촌이란 명칭을 쓰는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이 지역의 관광 정책상 명칭은 '세종마을'로, 금천교 시장도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로 명명되고 또 홍보되고 있다.

 

오늘 백반기행 서촌 편에서는 특별한 식객이 함께한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작품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로 팔색조 매력을 뽐내는 배우 도지원이 함께 했다고 합니다.

 

 

국립 발레단 출신 도지원은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방부제 미모를 선보이며 시선을 사로잡았다고 하는데요. 경복궁 서쪽에 있어 이름이 붙여진 서촌 마을에 처음 와 봤다며 제철의 맛을 담아낸 밥상부터 손맛 고수의 내공이 담긴 푸짐한 한상까지, 서촌의 다채로운 음식을 경험하며 그녀는 허당끼 넘치는 순수한 매력을 선보였다고 해요.

 

허영만과 도지원 두 식객이 찾은 서촌 맛집은 가오리찜과 꼬막찜, 꼬막전이 맛있는 숨은 맛집 식당이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서촌편 방송 예고 내용입니다.

식객 허영만과 절친한 박찬일 셰프의 '숨은 맛집'도 찾아간다. 유명 셰프가 사랑한 맛집은 반찬의 품격부터 달랐다. 전라도 손맛 가득 담은 묵은지볶음, 갓김치, 홍어 무침만으로도 밥 한 공기 뚝딱할 수 있을 정도다. 갓김치를 맛본 식객 허영만은 "1년 묵은 갓김치가 갓 담근 것처럼 매운맛을 유지하는 건 반칙"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메뉴판에 없는 싱싱한 제철 해산물 요리 한상이 바로 이 집의 또 다른 매력이다. 뼈째 씹어 먹는 가오리찜과 쫄깃쫄깃한 꼬막 찜, 계란 옷 입은 꼬막 전에 도지원은 "어머니의 맛이 난다"며 감동했다.

 

예고에 나온 가오리찜과 꼬막찜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비주얼이었는데요.

해당 식당은 서촌 금천시장의 경동맛집 식당으로 추정됩니다.

 

 

경동맛집 식당의 메뉴판과 오늘 백반기행 예고편에 나온 장면이 너무나도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동맛집 식당은 홍어회찜, 코다리찜, 가오리찜, 꼬막찜 등 찜요리 전문인 것 같습니다.

특히 가오리찜과 꼬막찜에 대해서는 오늘 백반기행에서 식객들의 맛표현을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서촌 경동맛집 식당은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은 맛집이라 리뷰 내용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간혹 올라온 후기들에서 단점이라고는 2층으로 올라가는 좁은 계단과 약간의 불친절함? 정도를 꼽을 수 있겠네요.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

 

  • 가오리찜 정말 푸짐하고 맛있었어요.
    근데 집에 와서 보니 옷에 냄새가 베었어요 ㅎ
    혹시 식사후 중요한 자리가 있으시다면 조심조심
    콩나물, 김치 반찬이 너무 맛있어서 반찬만으로도 막걸리 한두병은 그냥 비우시더라고요 ㅎㅎㅎㅎㅎ
  • 가격에 비하면 양도 훌륭했구요. 맛은 기가막혔습니다.
    먹자골목에 전집이 두군대 더 있습니다. 제가 두군대 다 가봤지만 여기가 제일 맛있습니다.
  • 경동맛집, 여긴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제가 딱 먹을수 있을만큼의 매콤함, 정말 훌륭했습니다.
    내일 소개시켜주신 분이 오시는대 꼭 자랑할려구요 ㅋㅋ
    다른곳도 소개시켜달라구 해야겠어요
  • 꾸덕꾸덕한 코다리찜을 생각했는데 아구찜처럼 콩나물 팍팍 올린 살이 통통한 코다리찜이었어요.맛있었습니다.
  •  
  • 상호가 '경동맛집'인 선술집으로 김치가 꽤 맛깔나고 가오리찜, 닭발, 두부김치 등 안주도 먹을 만하지만, 여주인이 퉁명스럽고 불친절하다.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가오리찜, 꼬막찜 맛집으로 추정되는 서촌 금천시장 경동맛집 식당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들깨수제비칼국수 7,000원

바지락칼국수 7,000원

수제비 7,000원

떡국 7,000원

굴떡국 7,000원

만두국 7,000원

홍어회찜 30,000원

코다리찜 15,000원

간재미구이 20,000원

두루치기 10,000원

두부김치 10,000원

가오리찜 20,000원

모둠전 12,000원

무뼈닭발 10,000원

동태찌개 10,000원

오징어볶음 12,000원

고등어구이 12,000원

파전 12,000원

부추전 10,000원

메밀전병 10,000원

굴전 12,000원

 

서촌 경동맛집 주소는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길 7 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가오리찜, 꼬막찜? 서촌 금천시장 경동맛집?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