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3월 13일 금요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2회 에서는 봄이 왔도다! 경남 통영 밥상 편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식객 허영만이 백반기행을 한 경남 통영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통영 tmi

 

한려수도 통영. 경상남도 남쪽 끝에 위치한 시. 반도와 섬이 어우러진 인구 약 13만 3천의 도시.

 

 

통영은 삼도수군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을 줄인 말로, 삼도수군통제영은 조선 시대 지금의 해군본부라고 볼 수 있으니 통영시는 당시의 '군항 도시', '군사 도시'였던 셈이다. 기록상으로는 선조 37년 (1604년) 삼도수군통제사 이경준이 통제영을 이 곳으로 옮기면서 통영이란 명칭이 최초로 등장하였다. 통제영이 자리잡기 전에는 두룡포라 불렸다고 한다. 통제영이 있을 당시에는 수도인 한양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했다. 수도와의 활발한 교류와 삼면이 바다로 쌓여있는 해안도시의 장점이 결부되어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하기로 유명하다

 

 

이 곳에서 만들어진 요리로 충무김밥이 있는데, 여타 김밥과는 달리 속에 반찬을 넣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에 김밥 속이 쉽게 쉬어버리는 것 때문에 밥과 속을 분리해서 판 것에서 비롯되었다

그 밖에 멸치, 굴, 멍게, 유자차, 욕지도 고구마 등이 유명한데 이 고구마를 쑤어 만든 죽이 빼때기죽이다.

 

오늘 백반기행 통영편에서는 바다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은데요.

허영만과 함께 한 식객은 이무송이라고 합니다. 

 

 

두 식객은 봄이 제철인 도다리쑥국 맛집을 찾아갔다고 하는데요. 아래는 방송 예고 내용입니다.

두 식객은 먼저 통영의 대표 봄철 보양식인 '도다리쑥국'을 먹으러 간다. 현재 제철이라는 도다리의 통통한 살과 새싹이 올라오고 있는 쑥을 함께 넣어 끓여낸 담백한 도다리 쑥국은 먹자마자 눈을 번쩍 뜨게 만든다.

'봄 도다리, 가을 전어'라는 말이 있듯, 입에서 살살 녹는 도다리 맛에 두 사람은 깜짝 놀란다. 도다리쑥국을 맛본 이무송은 걸쭉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에 행복해하며 "엔돌핀이 팍팍 도는 맛!"이라고 아낌없는 칭찬을 쏟아냈다.

 

허영만과 이무송 두 식객이 찾은 통영 도다리쑥국 맛집이 궁금하실텐데요.

 

 

해당 식당은 통영 팔도식당으로 추정됩니다.

 

 

아래는 팔도식당 소개 내용입니다. 

40년 전통의 통영 향토음식점 팔도식당입니다. 지역분들께서 많이 찾으시는 통영을 대표하는 계절음식을 맛과 정성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통영 팔도식당은 소개에서처럼 로컬 맛집으로 통영 현지분들에게 더 잘 알려진 곳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봄 계절음식으로 도다리쑥국이 유명한대요. 사실 통영 웬만한 로컬식당에서는 봄 도다리쑥국을 팝니다. 

 

 

봄이면 땅에는 향긋한 쑥이 바다엔 신선한 도다리가 으뜸이지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도다리는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또한, 비타민B1, B2, 니아신, 칼륨 등이 풍부해 영양적으로도 뛰어나요,

봄 도다리쑥국은 맑은 도다리 국물에 여린 해쑥을 풀어 넣어 그 향이 국물에 베게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해요.

도다리쑥국만의 산뜻함과 개운한 맛 때문에 봄 도다리쑥국이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통영 현지로컬 맛집 팔도식당에 대한 리뷰 내용입니다.

 

 SNS반응 및 리뷰

 

 

01234567891011121314

 

  • 현지인들이 간다는 식당! 블로그 보고 찾아갔어요! 해물탕이 고춧가루 많이 안들어간 담백하고 구수한 해물탕이라 시원하더라구요ㅎ 강추! 반찬은 솔직히 제입맛에 엄청맛있진 않았어요^^;;  갈치가 요즘 철이라해서 생물이라 맛있었어요^^ 2인분에 4토막입니다♡ 잘먹고갑니다ㅎ
  • 도다리쑥국이 맛있는 통영 현지인 맛집!  자연산 도다리만 사용하고 밑반찬들이 아주 맛깔라요
  • 장어구이 정식을 먹었는데 신선하고 굉장히 맛있었습니다. 밑반찬쪽을 조금만 더 수준을 올리고 깔끔하게 할수 있다면 더 바랄게 없을거 같아요~ 
    사장님 친절하고 주차장 넓고 아주 좋습니다.
  • 우린 장어는 먹지 못하고 대구탕 먹었는데 맛있어요
  • 팔도식당의 음식 정말 맛있고 깔끔하네요 가격도 저렴하고 담에 또갈께요 100점만점에 98점입니다
    무전동 옛날터미널뒷편
  • 통영에서 젤좋은 식당같아요. 알려주기 시른 곳. 손님 많은데 더 많아지믄 어또케..그날그날 신선 재료가 반찬이 되는 정식. 단돈 칠처넌. 허름해 보일수 있으나 정말 맛있는 곳. 도다리 미역국 하나가 다른 식당 메인푸드같은..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도다리쑥국 맛집으로 추정되는 통영 로컬맛집 팔도식당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생선회 대 30,000원, 중 20,000원

장어구이백반 20,000원

장어탕 10,000원

매운탕 10,000원

된장뚝배기 8,000원

순두부 8,000원

김치찌개 8,000원

점심백반 7,000원

두루치기 (2인이상) 12,000원

해물탕 (2인이상) 12,000원

낚지볶음 (2인이상) 12,000원

갈치구이 백반 15,000원

갈치조림 백반 15,000원

도다리쑥국 15,000원

 

팔도식당 주소는 경남 통영시 안개2길 25-6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06:00~21:00 입니다. 휴무일은 없이 연중무휴라고 하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통영 도다리쑥국? 로컬맛집 팔도식당?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