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0년 5월 8일 금요일 50회 허영만의 백반기행은 사람 많고 맛집도 많은 서울 송파구 편으로 새로운 맛이 몰려온다 서울 송파 밥상이 주제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오늘 백반기행을 하게 된 서울 송파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서울 송파구 tmi

 

송파구는 서울특별시의 남동부에 위치한 자치구. 전국 자치구 중 인구가 가장 많으며, 전국의 구 단위 행정구역 중 유일하게 인구 60만명이 넘으며 인구가 가장 많다. 서초구, 강남구와 함께 강남3구로 묶여 불리며 그 중에서 가장 늦게 형성된 지역이다. 

 

 

강동구에서 분구 당시 '잠실구', '올림픽구', '송파구'라는 명칭이 후보에 올랐으나 이 지역에 뽕밭이 거의 없고 올림픽은 외국어라 부적합하다면서 송파동이 신설구의 중심지이고 송파나루, 송파산대놀이와 같이 전통 문화 고취라는 취지로 송파구로 선정되었다. 하지만 당시 올림픽을 앞둔 상황이라 민정당이 올림픽구로의 명칭 변경을 정부에 건의하면서 개칭이 검토되기도 하였다.

 

 

최근의 역사와 엮일 거리로는, 88올림픽에서 이름을 따온 오륜이 있다. 근데 정작 올림픽공원은 오륜이 아니라 방이에 있는게 아니냐며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륜은 올림픽선수촌아파트와 올림픽공원 일대를 관할하는 행정동이며 방이는 방이1,2동+오륜동을 모두 포괄하는 법정동이다. 따라서 이는 행정동과 법정동의 이름이 달라 생긴 오해이다.

 

 

오늘 백반기행 송파 밥상 편에서 식객 허영만과 함께 한 일일식객은 배우 송창의라고 합니다. 

 

 

송창의는 가장 최근인 2020년 4월에 저 산 너머 영화에서 김익현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012345

 

백반기행에서는 송파의 아들로 불리고 식객 허영만이 소시적 본인과 닮다고 우겼다고 하는데요. 어떤 에피소드들이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사람이 많은 만큼 맛집도 많은 송파에서 허영만과 송창의 두 식객은 송파의 어디어디 백반기행을 했을까요?

 

 

오늘 백반기행에서 송파구 숨은 맛집으로 찾은 집은 게장백반으로 게장정식과 조기찌개가 유명한 집이라고 합니다. 

 

 

해당 식당은 송파구 석촌동에 위치한 갯마을 식당으로 추측됩니다.

 

 

예고영상에 잠깐 나온 가게 입구가 석촌동 갯마을 같네요. 

 

 

송파 석촌동 갯마을은 주인장이 남도 분이신지 남도의 맛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해물 위주의 요리를 제공하며, 해당 식재료들은 여수, 고흥 등지에서 올라온 싱싱한 해물로 요리한다고 합니다. 

 

 

이 집의 가장 시그니쳐 메뉴는 게장정식인 게장백반에 조기찌개가 같이 나오는 메뉴라고 하는데요.

일단 기본 찬들부터 남다르다고 해요. 약 7종의 반찬들이 나오는데, 모두 다 깔끔하고 조미료의 맛을 거의 느낄 수가 없을 정도로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역시나 송파에 위치한 곳 치고는 저렴한 가격을 들수가 있는데요.

게장백반+조기탕 가격은 11,000원 입니다. 포털에 나온 게장백반 가격은 6,000원이라는데 이 가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겠죠?

간장게장백반의 간장게장은 하얀 속이 꽉 차있는데, 간장게장은 짜지도 않고 너무 달지도 않고 담백한 맛인데 한 입 베어 물면 달큰한 맛으로 제대로 된 단짠단짠의 위력을 느껴보실 수 있다고 해요. 거기에 간장게장의 달착지근한 맛을 얼큰한 조기 탕이 잡아주어 개운한 입맛을 살려주어 환상의 맛의 조화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조기찌개는 맑은 국물에 개운하면서도 칼칼하게 나오는데 오늘 백반기행 예고 영상에서 강조한 맛의 궁합에 재대로 부합한 것 같네요

 

 

간장게장을 먹고 국물을 한 입 떠먹으면 그 맛이 배가 되는데 짭조름한 간장게장의 맛과 시원한 국물의 조화는 그야말로 눈이 번쩍 뜨이는 맛이라고 합니다. 

간장게장만큼이나 조기찌개도 일품이라고 하는데, 조기찌개에 들어간 미나리는 향긋한 향을 내며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기에 충분하다고 해요

 

 

게장백반에 조기탕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조합이지만 푸짐하고 제대로 된 맛있는 한상 차림으로 남도 고향의 맛을 선사해주는 곳이 바로 송파의 갯마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 백반기행 송파 편에서 식객 허영만은 게장정식인 게장백반과 조기탕에 대해서 어떤 기가막힌 맛 표현들로 시청자들을 홀릴지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아쉽게도 송파 석촌동 갯마을에 대한 리뷰나 후기글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반기행 송파구 게장백반+조기찌개 간장게장정식 맛집으로 추정되는 석촌동 갯마을의 메뉴와 가격, 그리고 위치정보 공유해드릴게요.

 

 메뉴와 가격, 위치정보

 

 

게장정식 + 조기탕 11,000원

갈치조림 9,000원

생선구이 8,000원

동태탕 7,000원

제육볶음 + 된장찌개 7,000원

조기탕 11,000원

코다리정식 10,000원

갑오징어찜 40,000원

마른생선찜 40,000원

서대구이 30,000원

서대조림 35,000원

간재미무침 30,000원

갑오징어무침 30,000원

뽈지리탕 30,000원

쫌뱅이지리탕 30,000원

 

갯마을 주소는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34길 41, 석촌동 226 이며, 영업시간은 매일 11:00~23:00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백반기행 송파구 게장백반+조기찌개 간장게장정식? 석촌동 갯마을? 프리뷰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흥미롭게 읽은 인기글